꿀팁연구소

왜 우리 회사는 없어?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가장 바라는 복지제도 4가지

우리가 취업을 위해 기업을 고르거나 평가할 때 여러 요소들을 고려하게 되지만, 그 중에는 연봉 못지 않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복지제도이다.

사람에 따라서는 연봉이 낮아도 복지가 좋은 곳으로 입사하거나 이직하길 바라는 경우도 많다. 이처럼 복지제도로 인해 이직이나 퇴사로도 이어질 수도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사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복지제도의 실태와 직장인들이 가장 원하는 복지제도는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자.

우리나라의 흔한 사내 복지제도 수준

우리나라 사내에서 이루어지는 복지제도 중 가장 많이 제공되는 복지제도는 바로 식사 제공이다. 급여에서 식비를 따로 지급하거나 사내에서 식사를 제공한다.

주로 중식을 제공하는 하는 경우가 대다수이지만, 석식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석식 제공의 복지제도는 피해야 한다고 말하는 직장인들이 많다. 그만큼 야근이 비례한다는 뜻이라고 한다.

이 외에 흔히 제공되는 복지제도는 경조사 지원장기근속자 포상등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복지제도에 불만 많은 이유는?

그러나 우리나라의 많은 직장인들은 사내 복지제도에 대해 불만이 많다. 연봉보다 복지 제도를 우선 시 하는 직장인들이 있으며, 불만족스러운 복지제도로 인해 이직이나 퇴사를 고려하는 직장인들도 있다.

이들은 실제로 필요한 복지제도가 마련되어 있지 않거나, 본인에게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복지제도에 불만을 가진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원하는 복지제도에는 무엇이 있을까?

실제로 원하는 복지제도 4가지
1. 유연근무제

우리나라의 출퇴근 시간은 주로 9 to 6로 고정되어 있다. 그러나 육아 및 가정사정으로 인해 근로시간을 엄수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유연근무제가 화두가 되고 있다. 유연근무제는 시차출퇴근제, 선택근무제, 재량근무제, 재택근무제, 원격근무제로 나누어져 있으며, 국가에서 이를 장려하고 있어 실시하는 회사가 증가할 뿐만 아니라 필요로 하는 직장인도 적지 않다고 한다.


2. 자기계발비 지원

자기개발비가 복제 혜택으로 주어졌으면 하는 직장인들도 적지 않다. 사내에서 복지 차원으로 직원들의 자기계발을 위해 사용할 돈을 지급한다.

이 비용은 도서 구매, 문화 생활, 스포츠 등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회사 내부 규정에 따라 다양한 조건에서 지급되는 항목이다. 요즘은 자기계발에 관심이 많은 직원들이 많기 때문에 꼭 필요한 복지제도 중 하나이다.


3. 휴가비 지원

휴가비 지원도 많은 직장인들이 원하는 사내 복지 제도 중 하나이다. 우명 구직 사이트 통계에 따르면 직장인들의 평균 휴가 비용으로 98만원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나, 실제 회사에서 지급되는 평균 휴가비는 약 62만원이라고 한다.

물론 휴가비를 따로 지급받지 못하는 직장인들도 많다. 이러한 이유에서 휴가비를 지원받고자 하는 직장인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4. 정기 상여금

마지막으로 가장 많은 직장인이 원하는 복지제도는 정기 상여금이라고 한다. 상여금은 목표 이상의 성과를 올린 경우에 지급되는 임금의 할증분으로, 흔히 말하는 보너스와 같은 개념이다. 회사의 판단에 따라 지급되지만, 근로기준법상 임금에 포함되는 돈이기도 하다.

주로 연봉 협상 시, 정기적으로 지급될 상여금이 함께 명시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항목 미포함 되어 있는 회사도 많아 정기 상여금을 필요로 하는 직장인들이 많다고 한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