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오징어게임' 등에 업혀 270% 매출 상승 중인 K-푸드 TOP.4

넷플 창업자 리드헤이스팅스

최근 넷플릭스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인 오징어게임이 엄청난 히트를 치면서 전세계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드라마 덕분에 한국의 문화가 전 세계적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이는 유례없는 돌풍이라 보아도 무방합니다. 게임에서 항상 함께하는 짝꿍을 뜻하는 깐부라는 말이 유명해지고 설탕과 소다를 섞은 한국의 간식인 달고나를 전 세계인이 즐기게 되었죠.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해 본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줄다리기’, ‘구슬치기게임이 열풍이기도 하구요.
이렇게 오징어게임이 큰 인기를 끄는 와중, 전혀 쌩뚱맞아 보이는 업계가 미소를 짓고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오징어게임 속 스쳐지나간 K-푸드들입니다.



오징어게임 속 짧게 스친 라면이 있죠.바로삼양라면’.
삼양라면을 과자처럼 부셔 술 안주로 먹는 장면이 짧게 나오는데요.사실 삼양라면 측은 넷플릭스와 따로 계약을 맺지 않았다고 합니다.하지만 짧게 스친 이 장면 하나로 광고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징어게임덕에 추석 직후 삼양라면의 검색량은2배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넷플릭스는 동양권 뿐만 아니라 서양권에서도 널리 이용하는 플랫폼인데요.서양인들은 라면을 조리하지 않고 부셔서 간식처럼 먹는 문화가 없다고 합니다.한 영상에 따르면 오히려혐오에 가까운 수준으로 기피하는데요.간식처럼 부셔 술안주로 먹는 장면이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구매욕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분위기를 타 패러디 포스터로 마케팅 중인 농심 오징어짬뽕!

봉준호 감독의 영화기생충에서도 라면짜파게티너구리를 섞어먹는짜파구리가 등장한 적이 있는데요.덕분에 농심의 라면 매출은 지난해보다16.3%증가해2868억 원을 기록하기도 했죠.



라면과 함께 등장한 소주.
한국에서는 소주가 술의 디폴트값으로 여겨지고 있지만 사실 해외에서는 은근히 고급 술처럼 여겨지고 있습니다.미국 월마트에서는750ml의 소주가 약1만원의 가격이죠.

삼양라면과 마찬가지로깐부 할아버지와 주인공 이정재가 편의점 앞에서 대화를 나누는 장면에서 소주는 잠시 스쳐 지나갔습니다.하지만 업계에서는오징어게임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죠.하이트진로는 최근 해외 수출에도 힘을 쏟고 있어 매출 상승에 더욱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외에서는 달고나가 꽤 힙한 놀이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dalgona’라고 검색을 하면 무려 28만 개의 게시물이 올라와있죠.
사실 코로나 펜데믹 시대가 오며 400번 저어 만드는 달고나 커피가 한 번 유행한 적이 있습니다. 집에서 소일거리(?)를 찾다보니 시간이 오래 걸리는 노동에 가까운 문화가 유행한 것인데요. 한국에서 유행해 해외에서도 따라하기 시작하며 이슈가 됐었습니다. 하지만 이 때의 유행보다 압도적인 수치로 달고나가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G마켓에 따르면 넷플릭스에서 오징어게임이 공개된 17일부터 2주 동안 달고나의 판매량이 전월 같은 기간보다 270%가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넷 뿐만 아니라 편의점에서도 매출이 상승한 특이점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달고나의 주 재료인 설탕의 매출이 편의점에서 폭발적으로 늘어났습니다. 직전 2주보다 편의점의 설탕 매출이 45% 늘어난 것이죠.

이 뿐만 아닙니다. 달고나 금액, 여러분은 얼마 정도로 예상하고 계신가요? 제가 어릴 적에는 달고나 하나에 몇 백 원이면 충분했는데요. 최근 인사동의 달고나 매대 사진이 퍼지면서 누리꾼들의 질타를 받고 있습니다. 오징어게임에서 나왔던 문양이 찍힌 달고나가 ’7,000에 판매되고 있었기 때문이죠. 네티즌들은 물 들어올 때 노가 아니라 모터를 돌리냐며 비꼬기도.
한편 아마존, 이베이 등 해외 쇼핑몰에서는 오징어게임의 장면을 붙인 달고나 세트가 40,000원 대에 판매가 되고 있기도 합니다.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만들기 세트의 최대 8배까지도 뻥튀기가 되고 있죠.



한국에서 어린시절을 보낸 분이라면 모를 수 없는 양은도시락.이제는 볼 수 없지만 어린시절 양은도시락과 함께 보낸 분들이 꽤 많을 것 같습니다.추운 겨울 양은도시락 속 밥과 반찬들이 섞이도록 마구 흔들어 난로 위에서 덥히던 추억..그 추억의 도시락이 이제는K-푸드가 되어 해외 판매 시동을 걸고 있습니다.

온라인 경매사이트 이베이에서 추억의 양은도시락이 팔리고 있는데요.금액이 무려35달러로 한화 약41,000원에 팔리고 있습니다.한국에서6,000~10,000원에 팔리는 것의 약4배 정도죠




오징어게임으로 인생역전한
스타들의 SNS 팔로워 수

오징어게임의 인기는 극 중 배우들의 팔로워 수에도 고스란히 반영되고 있습니다. 수십배에서 수천배까지 늘었다는 오징어게임 출연배우들의 인스타그램!

정호연 28배 증가 ■ 40만명→1400만명
허성태 91배 증가 ■1만명→91만명
이유미 100배 증가 ■4만명→400만명
김주령 2800배 증가 ■400명→112만명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