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연봉 3억 극한 직업, 힘들지만 꼭 필요한 정화조다이버!

많은 사람들이 평범하고 일반적이게 선택을 하는 직업이 있는 반면, 꺼려 하거나 하고싶지 않아 하는 직업도 존재합니다. 바로 이 직업이 그런 직업 중 하나인데요. 보기만 해도 힘들고 아찔한 이 직업은 바로 억대 연봉을 자랑하지만 그만큼 극한 직업으로도 유명한 정화조다이버입니다. 정화조다이버는 일반적인 다이버와는 사뭇 다른 개념인데요. 그렇다면 왜 정화조다이버가 세계적으로도 극한 직업으로 손꼽히는지 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화조다이버란?

정화조다이버는 말 그대로 정화조 안으로 다이빙을 해 들어가서 작업을 하는 직업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 바로 어떤 작업을 하느냐인데요. 정화조 안의 내부 청소와 인분 정화 작업을 바로 정화조다이버가 도맡고 있습니다. 다이빙을 해서 막힌 곳을 뚫기도 하고, 기계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하나하나 점검을 하는 역할을 하죠.

이처럼 정화조다이버는 사실 하는 일 자체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화조다이버를 직업 혹은 장래희망으로 삼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은데요. 그 이유는 바로 이것입니다. 생명을 위협받을 수 있는 일이기 때문이죠.

정화조다이버가 억대 연봉인 이유!

정화조다이버는 실제로 억대 연봉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평균적으로는 3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일이 어렵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 정도의 높은 연봉을 자랑하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정화조다이버는 정화조 속으로 들어가서 작업을 하는 일을 하는데요. 이곳에는 각종 오물이 배출하는 유독가스와 독성 물질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생명에도 위협을 받을 수 있죠.

그렇다면 특수 장비를 착용하면 되지 않느냐라고 생각을 할 수도 있는데요. 이곳의 유독가스와 독성 물질은 특수 장비를 착용해도 무용지물일 정도라고 합니다. 세균 감염이 어마어마한 곳인 셈이죠. 그리고 갑작스럽게 밀어 닥치는 쓰레기 더미에 밀려서 사망을 하는 경우도 흔한 등 업무 환경이 매우 고된 편입니다. 그래서 지원자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죠. 즉, 정화조다이버가 높은 연봉을 자랑하는 이유는 바로 생명 수당이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화조다이버, 어떻게 되나요?

정화조다이버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다이빙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물론 다이빙 자격증을 따면 다른 여러 종류의 다이버 직업을 구할 수도 있죠. 정화조다이버 역시 이러한 자격증이 있어야 가능한 일인데요. 이는 생명의 위협을 무릎 써야 하는 일이지만, 누군가는 꼭 해야 하는 일 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책임감이나 직업에 대한 애착도 있어야 할 수 있는 일이죠.

실제로 한 SNS에서 북미의 정화조다이버가 일을 하는 환경이 담긴 사진을 올리며 ‘해당 일을 하면 연봉 3억원을 준다고 한다. 하겠는가?’라는 질문이 화제가 된 적도 있습니다. 하루에 3번 똥통에 잠수를 하기도 하고, 그 속에서 생리대, 콘돔, 쓰레기 등을 직접 주워서 올려야 하는 정화조다이버. 이 질문에 대한 반응은 극과 극으로 엇갈리기도 해 큰 화제를 모았죠.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