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연간 267억 벌던 남자가 맞게 될 비참한 최후 (feat.중국자본)

우리는 이걸 '둘기했다'라고 부르기로 했어요.

한국에서 인기를 얻던 연예인들이 연이어 중국행을 한 일은 최근 몇년간 꽤 비일비재했습니다. 최근 몇년간 K팝이 세계적으로 뜨면서 한국에서 활동하는 중국인들의 몸값이 치솟은 것과 세계 시장을 겨냥하기 위해 중국계를 아이돌의 멤버로 발탁하면서 일어난 일이죠. 어쩌면 소속사들의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고 중국계 연예인들도 당연할 수 있는 자본주의적인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그 중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한 남자의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국내의 최정상 아이돌이었던 그는 누구?

2007년, SM엔터테인먼트가 캐나다에서 글로벌 오디션을 열게 됩니다. 그렇게 뽑혀 SM에 입사하여 무려 5년간 연습생으로 지낸 한 남자아이. 2012년에 EXO의 11번 째 멤버가 되어 데뷔하게 되었죠.

사실 데뷔 초 엑소는 크게 인기를 끌지 못했습니다. SM의 파워가 있었다고는 해도 초등학교 강당에서 무대를 했을 정도로 반응이 좋지 못했죠. 약 1년 뒤에 활동한 '늑대와 미녀'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하지만 그 후 '으르렁'이 대박을 치면서 아이돌로써 최고의 인기를 누리기 시작하죠.
그 엑소의 멤버 중 하나가 바로 이 사람, 크리스입니다.




연간 267억 수입, 중국의 셀럽이 된 크리스(우이판)

크리스는 중국계 캐나다인이죠.
이미 이 전에 슈퍼주니어로 활동했던 중국인 '한경'이 소속사 SM에 소송을 내고 중국으로 넘어가버린 전적이 있기 때문에 이번에도 그럴 수 있으므로 많은 이들이 지켜보고 있었는데요. 아니나 다를까, 무려 데뷔한 2012년도 부터 중국으로 도망(?)가기 위해 시동을 걸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2012년에 한 번 도망갔던 그를 달래서 데리고 와서 일명 '다신 안그러기 파티', '튀지말기 파티'까지 열어주었다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4년, 크리스는 결국 도망에 성공했고 SM엔터테인먼트를 상대로 전속계약 효력 부존재확인 소송을 진행합니다. 결론으로는 2022년까지 SM과의 계약이 유지되어 매출을 분배하는 것으로 끝이났죠.

크리스는 중국에서 '우이판'으로 활동명을 바꾸고 활동하게 되었는데요. 과연 그의 입지는 어땠을까요?

배신감에 치를 떨던 기존 엑소 팬들의 바람과는 반대로 탑의 위치에 앉게 됩니다. 2018년 부터 (그 뒤에 엑소를 또 탈퇴한 중국인)루한, 양양, 이역봉과 중극의 '사대소생'으로 불리며 또래의 중국인들 중 엄청난 영향력을 갖게 된 것인데요.

2017년에 추정된 우이판(크리스)의 연간 수입은 무려 1억 500만 위안. 한화로 약 267억입니다. 그 해 포브스에서 선정한 중국 유명인 명단 10위에까지 오르게 되었죠. 말 그대로 중국의 셀럽이 된 것이며 이는 한국에서 아이돌 멤버로 활동하는 것보다 훨씬 높은 입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중국공안에 체포되며 추락 중인 크리스

최근 크리스가 중국 공안에 체포됩니다. 그 이유는 여러차례 어린 여성을 유인해 성관계를 했다는 것.
작업한 방식이 교묘한데요. 배우로 캐스팅을 하겠다며 꼬셔내어 부르기, 미니팬미팅을 명목으로 호텔로 데려가기, 관계를 맺은 여성을 통해 다른 여성을 만나게 되면 소개해준 여성에게 명품 혹은 1만 위안(한화 약 180만 원) 주기 등이었습니다.

아직 조사가 진행중이며 결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인데요. 많은 네티즌들은 불신을 넘어 확신을 하는 중인 듯 합니다.




광고, 드라마 블루칩에서 나락으로
크리스의 출연료

중국에서 탑급이었던 크리스는 기형적일 정도로 높은 출연료를 받았습니다. 2016년도에 알려진 것으로만 보아도 크리스의 출연료는 1억 2,000만 위안이었죠. 한화로 치면 216억 원입니다.
우리나라의 탑클라스인 이병헌이 '미스터 선샤인'에서 회당 출연료 1억 5,000만 원이라고 알려져있고 24부작인 것으로 보았을 때 총 36억을 받았을 것인데요. 그와 비교해보면 넘사벽 출연료인 것이죠.

그랬던 크리스는 사건이 터진 뒤 이틀만에 광고하던 모든 광고에서 모두 잘리고 드라마협회에서도 공문이 뜨게 됩니다.

크리스가 잘린 광고 리스트


루이뷔통 ◆불가리 포르쉐 ◆로레알 러버러맥주 한속 KANS 입백 화티사 강씨푸아이스홍차 랑콤 ◆자원씨영 ◆클라우드청취앱 텐센트

드라마 협회 공지




억대 수입 연예인에서 범죄자로 낙인 찍힐까?

중화인민공화국 형법에 따르면 여성을 성폭행한 자나 미성년자인 여성과 성행위를 했을 경우 기본 법정형을 징역 3년~10년이라고 하는데요. 최근 미성년자 9명을 성폭행한 교사가 사형 선고를 받은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크리스는 중국계 캐나다인이기 때문에 캐나다 법을 적용할 수도 있는데요. 캐나다의 경우 미성년자 성범죄자는 화학적 거세를 한다고 하죠.. 어느 나라에서 처벌을 받던지 후폭풍이 거셀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의 한 매체에서는 크리스에게 10년의 징역이 선고될 가능성이 있고 그 후에는 추방될 것이라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BONUS.1
한국에서 데뷔하고 중국으로 간 연예인 4人


한경
한국에서 활동한 최초의 중국인 아이돌 멤버이자 최초로 중국으로 도망(?)간 연예인입니다. 그는 중국에서 솔로 1집으로 100만 장 이상을 팔았고 영화에 주연으로 출연해 흥행 수익 1,179억원을 거두기도 했죠.


빅토리아
에프엑스 리더 출신의 빅토리아도 한국과 중국을 오가며 활동했던 중국인 연예인입니다. 최근 SM을 나오며 중국에서 더욱 활발한 연기활동을 하고 있죠.



타오,루한,레이
크리스를 필두로 EXO의 중국멤버들이 줄줄이 중국으로 향했습니다. 타오,루한,레이 모두 중국에서 큰 화제를 몰고 다니고 있으며 연기, 음악 분야에서 엄청난 인기라고 하죠.


라이관린
프로듀스101에 출연해 인기몰이를 하던 워너원의 라이관린. 한국 소속사였던 큐브에 전속계약 해지를 일방적으로 통보했죠. 라이관린을 응원하던 국내 팬들은 어이없을 수 밖에 없었는데요. 결국 법원은 라이관린의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이 외에도 우주소녀 성소,미기 플레디스소속의 주결경 등이 있습니다.




BONUS.2
중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한국 연예인 TOP.6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