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에스파 표절 'KDA 베꼈나' 논란 총정리 (아이들,리사 등 8가지) +네티즌반응

에스파 티저, KDA&아이들과 너무 흡사해

표절 논란 의혹 정리



새로운 소식이 들려올 때마다 논란을 만들어내는 SM의 신인 걸그룹 에스파. 여태껏 이렇게 시끄러운 데뷔를 치루는 신인이 전무후무 할 정도인데요. 에스파가 이번에는 표절논란에 휩싸였습니다.


11월 16일 자정에 공개된에스파의 'Black Mamba' 티저에 대한 반응은 대부분 이러했습니다.
'KDA와 너무 비슷하다', '걸그룹 (여자)아이들도 베낀 것 아니냐'




KDA가 뭐야?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게임인 '롤'. 게임에 관심이 없는 분들이라도 롤(=리그 오브 레전드, LOL)이라는 게임명을 들어봤을 정도로 아주 유명한 라이엇사의 PC게임입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플레이하는 게임 중 하나이며 세계관을 설정해 뮤직비디오 제작, 롤드컵 공연까지 하는 등 엄청난 '덕후'들을 양성하기도 하죠. 캐릭터, 세계관이 탄탄해 단순 플레이 뿐만이 아니라 '롤' 자체를 즐기는 팬들도 많습니다.

K/DA는 게임 속 캐릭터들이 팝스타가 되어 활동 한다는 설정의 가상 걸그룹인데요.
뮤직비디오와 노래의 완성도가 높아 엄청난 인기를 끌었습니다.
또한 한국의 걸그룹 '아이들'의 멤버 2명이 참여해 국내 인지도 또한 엄청난 편이었죠.




K/DA 뮤비 표절 의혹


전체적인 뮤직비디오 색감부터 비슷해보입니다.
어둡고 보라빛의 컬러들이 몽환적이고 묘한 분위기를 이끌어내는데요. 이런 느낌의 영상물들은 흔할 수 있다 쳐도 내용 속의 세세한 부분이 너무나도 닮아있습니다.

39초 밖에 되지 않는 에스파의 티저에 3분 23초인 K/DA의 뮤비 속 내용에서 보았던
장면이 여러 번 겹쳐보이는 것은 기분탓일까요?


① 지하철 등장 씬


KDA VS 에스파


글을 시작하면서도 말했듯 K/DA는 실제 걸그룹은 아니지만 아주 유명한 가상 걸그룹입니다.

SM 신인인 에스파는 멤버별 AI가 존재하는 독특한 컨셉을 밀고 있는데요. 비슷한 맥락인 K/DA를 절대 몰랐을 리 없습니다. 굳이 등장씬을 K/DA와 겹치는 지하철로 정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② 스프레이 씬

KDAVS에스파


핑크색의 스프레이를 칠하는 장면 역시 너무 닮아있습니다.



③ 괴물 생김새

KDAVS에스파


어둡고 침침한 분위기와 해외에서 '악마'를 상징하는 색인 보라색이 주 컬러이니, 괴물이 등장하는 것은 그리 갑작스럽지 않습니다. 어쩌면 당연해보이기까지 하죠.
웃는 모양의 입과 이빨이 드러나있는 괴물 또한 어쩌면 흔한 형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래, 그럴 수 있지!' 하고 넘기기에는 쌓아져있는 의혹들이 의심을 거둘 수 없게 만듭니다.




포스터도 닮았다?

KDAVS에스파


공교롭게도 K/DA 멤버도 4명, 에스파의 멤버도 4명입니다.
체형이나 구도, 포즈나 배경의 느낌 역시 비슷하네요.




걸그룹 (여자)아이들 뮤비 표절 의혹
① 구도, 소품, 배경

아이들VS에스파

왼쪽은 아이들의 'LION' 뮤직비디오 속 미연의 장면입니다. 오른쪽은 에스파 'Black Mamba' 인트로 영상 속 장면입니다.

네티즌들은 뒤쪽의 금속 배경과 중세풍의 드레스와 왕관이 매우 닮았다며 꼬집고 있습니다.



② 까맣게 물든 손

아이들VS에스파


왼쪽은 아이들의 'Oh my god'의 뮤직비디오 속 민니입니다. 오른쪽은 에스파 'Black Mamba'에서 까메오로 출연한 모델 장윤주가 에스파 멤버 카리나의 목을 감싸고 있는 장면입니다.
까맣게 표현한 손과 손톱이 매우 닮았죠.




뮤직비디오에서 민니의 손 메이크업에 대한 아이디어는 (여자)아이들이 직접 주문한 것으로 알려져있어 팬들이 더욱 분노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블랙핑크 리사 의상



① 리사와 닝닝AI

블랙핑크 리사VS에스파 '닝닝'의 AI


2018 가요대전에서 반짝거리는 의상을 입고 무대위에 오른 블랙핑크 리사.
에스파의 멤버 '닝닝'의 AI가 착장하고 있는 의상이 이 당시의 리사 의상과 너무 흡사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② 리사와 닝닝AI

KDAVS에스파


K/DA 속 게임캐릭터 '카이사'의 담당가수를 맡은 자이라 번스가 롤드컵 공연 당시 입은 의상과 에스파 멤버 지젤이 티저에서 입은 의상도 비슷하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네티즌 반응






한편 독일 비쥬얼 아티스트 또한 자신이 작업한 것과 너무도 비슷한 구도에 의혹을 제기하는 sns를 업데이트 했습니다. 아래쪽 2장의 사진이 독일 비쥬얼 아티스트의 작품입니다.

여러분이 보기에는 어떤가요?




[bid:job]

[/bid:job]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