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애인은 있나?", 구직자가 뽑은 면접 시 가장 불쾌한 질문 다섯 가지

"아버지 뭐 하시노?" ,"애인은 있나?"
채용 면접 시 직무 역량과 무관한 외모나 개인 신상을 평가해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현장 담당자 10명 중 8명은 '입사 후 개인사가 업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라며 개인사 질문이 필요하다고 답했습니다.

최근 젊은 직장인들은 '일은 일, 사생활은 사생활'이라는 명확한 개념을 가지고 근무하는 경우가 많아, 어디까지가 개인사이고, 어디까지가 공유해야 할 내용인지 신-구 세대들의 원만한 갈등 조율이 회사 내 이슈로 떠오를 정도입니다.

기업이 구직자에게 묻는 개인사 질문은 주로 질병 및 건강 상태에 관한 내용이나 거주지, 가족관계에 대한 내용이 많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면접 현장에서 구직자들이 불쾌하게 느끼는 개인사 질문은 어떤 게 있을까요?

면접관 - 업무와 연관이 있어서 질문 vs 구직자 - 선입견 가지고 평가할 듯

5위. 질병 및 건강 상태(5.5%)

면접관이 구직자에게 가장 쉽게 물어보는 질문 중 하나가 바로 '건강, 질병'과 관련한 내용입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개인의 건강 상태가 향후 근무, 업무 태도, 업무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묻는 질문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병이나 큰 수술을 겪은 사람들의 경우 해당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알리고 싶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라, 구직자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질병을 얼마만큼 솔직히 이야기해야 할지 고민이 된다고 합니다. 업무에 지장을 줄 정도의 질병이 아니라고 한다면 합격을 위해서 숨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4위. 성형수술 여부 등 외모 관련(8.2%)

"자네 코 수술했나?", "사진과 얼굴이 많이 다른데..." 성형 수술 여부나 외모 관련 질문은 자칫 잘못하면 성희롱적 발언으로 인식될 수 있는 매우 민감한 질문입니다.

깔끔한 외모가 직무에 영향을 미치는 일부 직군을 제외하고 '외모'가 취업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불공평합니다. 그러나 구직자 절반 이상이 외모도 '취업 스펙'으로 여기는 것처럼 실제 면접장에서는 직무에 맞는 깔끔한 외모나 옷차림이 당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면접 TOP를 맞추는 것은 하나의 면접 예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3위. 가족 구성원, 직업 등 가족관계(9.8%)

사진=친구2 제작보고회 현장

20년이 지나도 회자되는 영화 '친구'의 명대사 "느그 아버지 뭐하시노?"처럼 가족의 직업, 구성원 등에 관한 질문을 불편하게 받아들이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구직자들은 나의 가족과 나의 일은 전혀 별개의 문제로 인식하고, 직무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반면 기업들은 가족관계와 같은 개인사를 물어봄으로써 평상시 모습을 알고, 가치관 등을 파악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2위. "모아 둔 돈은 있나" 재산 규모(12.5%)

구직자들은 면접 시 직무와 관련 없는 개인의 재산 규모에 대해 물어보는 것을 불편해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집이 자가인지 전세인지, 평소 모아둔 돈은 있는지 없는지, 개인 투자는 하는지 안 하는지... '일부 재테크, 금융, 회계 등 관련 직종이 아니라면 불필요한 질문으로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혹여 과도한 빛을 떠안고 있는 상황이라 할지라도 합격을 위해서 솔직하게 말할 구직자가 몇이나 될는지 의문이 듭니다. 구직자들은 "어떤 대답을 해야 할지 의도를 알 수 없다"라고 했습니다.


1위. '연애 및 결혼 여부'(23.2%)

면접 시 구직자들이 가장 불쾌하게 느끼는 질문은 바로 '연애 및 결혼'에 관한 내용입니다. 해당 질문이 깊어질 경우 지나친 사생활 침해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성형이나 외모 관련 질문과 더불어 연애, 결혼 관련 질문이나 농담이 지나칠 경우 성희롱적 발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민감한 부분입니다. 구직자들은 면접에서 개인 역량을 평가하는데 사적인 질문은 배제하고. 특히 가족관계나 결혼 여부를 통해 합격 여부가 결정된다면 문제가 된다고 말했습니다.

이 밖에 종교, 주량, 자녀계획 등과 관련된 질문도 업무와 관련이 없는 내용으로 구직자가 손꼽은 불쾌한 질문 리스트에 올랐습니다.

면접 시 받고 싶은 질문은?

- 지원 동기, 성격의 장단점, 입사 후 포부 등) 기본 질문
- 회사에 대해 궁금한 점 등 기업 관련(14.8%
- 희망 연봉, 복리후생 등 근무 처우 관련
- 바람직한 직장인 상 등 직업관 질문
- 교내외 활동, 인턴 등 경험/경력 질문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