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알바도 복지시대, 대학생들이 말하는 꿀알바 BEST.5

용돈이나 생활비, 학비를 충당하기 위해... 혹은 사회 경험을 쌓기 위해 하는 아르바이트. 구직자들은 아르바이트를 구할 때 '나에게 맞는 근무 시간', '가까운 지역 및 거리', '높은 급여'를 고려해 아르바이트 자리를 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르바이트를 구할 때 가장 고려하는 점은 어떤게 있을까? 동네 음식점, 카페 등 쉽게 구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 자리지만 기왕이면 일 편하고, 깔끔하고, 시급 높고, 복지 혜택도 좋은 꿀바 자리가 좋을 터...

'기왕이면 다홍치마!' 아르바이트를 구하는 이들이 가장 일하고 싶어하는 꿀바 브랜드를 알아보자.

편하면서 혜택도 있어야 진정한 꿀알바

1. 전국 CGV 무료관람 혜택, CGV(36.8%)

알바생들이 가장 일하고 싶어 하는 알바브랜드는 영화 상영관 'CGV'로 조사됐다. 응답자의 36.8%가 CGV에서 일하고 싶다고 답했는데 이들은 해당 브랜드를 평소에 좋아하는 브랜드로 손꼽으면서 다양한 복지 혜택을 기대했다.

실제 CGV '미소지기'로 일할 경우 (1)전국 CGV 무료 영화관람,(2) 매점 메뉴 할인 제공, (3)정직원 채용 기회 제공, (4)심야 교통비 지급, (5)1년 이상 근속 시 퇴직금 지급 등 다양한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2. 스트레스가 덜해요,교보문고(27%)

아르바이트생들이 선호하는 브랜드 2위는 바로 서점 브랜드 '교보문고'이다. 교보문고 아르바이트는 계산을 담당하는 캐셔, 책을 정리하는 서가 정리, 문구 및 생활용품 코너를 담당하는 핫트랙스 등 업무를 담당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업무 스트레스가 낮은 편으로 담당 업무 자체가 깔끔해서 아르바이트생들이 선호하는 편이다. 또한 도서 및 문구류 구입 시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3. 스케줄 조정이 가능, 롯데시네마 (26.9%)

영화 상영관 롯데시네마 역시 아르바이트 생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로 조사됐다. 일할 수 있는 매장이 전국적으로 많고 비슷한 또래가 모여 일하는 곳이라 20대 한 번쯤 재미있게 일해볼 만한 아르바이트로 '영화관'이 손꼽힌다.

영화관 아르바이트의 최대 장점은 영화를 마음껏 볼 수 있다는 점과 타 관에서도 사용 가능한 관람권을 제공한다. 근무는 주 3, 주 4, 주 5 와 같은 스케줄에 따라 탄력적인 근무를 할 수 있는데, 학교다니면서 하기 좋다는 점에서 대학생들이 롯데시네마 알바를 선호한다고 한다.
대학생들이 많이 선호해서 그런지 썸도 많이 탄다는 후문.


4. 입사지원 시 경력으로 인정, GS25(19.5%)

편의점 브랜드 GS25가 아르바이트생이 일하고 싶은 브랜드 4위로 조사됐다. 편의점 아르바이트의 최대 장점은 일할 수 있는 곳이 많다는 점이다. 브랜드 아르바이트의 경우 유니폼을 지급하고, 책임소재 및 업무범위, 업무 내용이 명확한 점도 선호 이유로 손꼽힌다.

GS리테일의 경우 분기별 서비스 에이스로 선정될 경우 향후 정직원 채용 시 서류 전형을 면제해 주는 혜택을 제공한다. 대졸 신입사원 공채 진행 시 채용인원의 10% 정도를 아르바이트 경력자로 뽑기도 한다.


5. 월 만근 시 관람권 6장 지급, 메가박스(16%)

역시 영화관이 최고 인기 아르바이트 브랜드다.

CGV, 롯데시네마에 이어 메가박스가 아르바이트생이 선호하는 브랜드 5위에 선정됐다. 메가박스의 경우 휴게시간 및 별도의 휴식 공간이 제공되는 점도 매력으로 손꼽혔다.

오픈, 미들, 마감 시간을 정해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고, 한 달 만근을 할 경우 6장의 관람권을 지급한다.

+메아리(크루) 카드 제도 : 월 만근 + 시험을 통해 지급(난이도는 낮음)
--혜택1. 전국 메가박스 무료관람
--혜택2. 매점 전 품목 50% 할인


브랜드 아르바이트 단점은?

- 너무 많은 손님
- 까다로운 평가와 수시 교육
- 너무 많은 메뉴나 서비스 등 숙지사항 많은 점
- 규정과 매뉴얼 대로만 하느라 융통성이 부족
- 고객 서비스 최우선 하느라 무시당하는 알바생 인권


함께 보면 좋은 글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