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알고보면 모두가 빚쟁이! 평균 7758만원, 연령대별 빚 보유액은?

흔한 직장인들 월급날 모습.gif (카드,적금,교통,차량,대출 : 퍼가요~♡)


온라인상에서의 '빚 청산'글, 흔하게 볼 수 있죠. 문제는 이들이 연예인인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수억을 넘어 수십억을 몇년 만에 갚았다는 소식을 보면 대단하고 다행이라는 생각이 드는 한편 나의 잔고상황이 그려지며 '누가 누굴 걱정하나'싶은데요. 연예인들은 얼굴이 알려지기 시작하면 몸값을 점점 불릴 수 있지만 일반인은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의 슬픈 고민.. 오늘은 빚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사회에 첫 발을 내딛을 때 빚이 있었나요?
국내 직장인들 중 사회 초년생들은 대학 등록금이나 취업준비 비용 등으로 인해 빚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렇다고 30,40,50대 역시 빚이 없는 것이 아닌데요.

전체 직장인 중 2명 중 1명은 빚이 있는 것으로, 51%는 부채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응답자 중 68.4%는 기혼이며 31.6%는 미혼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연령별 직장인 빚 보유률 그래프입니다. 작년 기준이며 코로나 여파로 아마 전체적으로 빚 보유률이 더 늘어났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40대가 66.2%로 퍼센테이지가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는 50대(62.1%), 그 다음으로 30대(54.4%), 20대(31.8%)가 기록했습니다.



빚을 진 주요 원인은 연령대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었습니다.
모든 연령대의 주요 빚의 원인으로 집을 마련하기 위함인 경우가 대다수였는데요. 아무래도 주거비용이 매매가 아니라 전세, 월세라고 하더라도 교육비나 의료비, 생활비 등에 비해 월등히 높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결과인 것 같네요.

학비를 갚아놓고 나면 또 다시 주거비마련으로 노오력을 해야하는 쳇바퀴인생..★

그래프상으로는 2~30대를 한 데 묶어놓았는데요.
20대만 따로 떼어놓고 빚 원인을 분석해보면 '등록금 및 학비'가 40%로 1위로 확인되었습니다.




연령대 전체가 보유하고 있는 빚의 평균 금액은 7,758만 원입니다.
아무래도 나갈 돈이 비교적 적은 20대는 3,000만 원이 조금 안되는 금액의 빚을 갖고 있으며 40대가 1억 200만 원 가량으로 가장 많은 부채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참고로 기혼자의 빚은 평균 1억 397만 원으로 미혼자의 빚 평균인 4,794만 원에 비해 2배가 차이난다고 합니다. 이래서 4포 세대, 5포 세대 하는 것 아닌지.. 씁쓸해지네요.



+BONUS+
빚 빠르게 갚은 연예인 TOP.4

이상민
69억 8천만원의 빚이 있었던 그는 여러 예능에서의 활약으로 빚을 거의 다 갚아간다고 합니다. 70억에 가까운 빚을 15년만에 갚게 되겠네요.

박현빈
알고보니 집에 5억의 빚이 있었다고. 곤드레만드레가 히트를 쳤지만 1년 동안 모으지 못했다고 하는데요. 이를 다르게 말하면 1년만에 모두 갚았다는 뜻이 되네요.


김구라
이혼한 아내의 빚을 의리로 갚아준 김구라. 17억의 빚을 3년만에 다 갚았다고 합니다.


신동엽
신동엽은 스타덤에 올라 승승장구를 했지만 사업에 손을 대며 빚을 지게 됩니다. 그렇게 생긴 빚이 무려 80억이었죠. 하지만 그는 4년동안 모두 탕감했죠.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