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승진이 간절한 직장인이 실천해야 할 10가지 방법

고성장하던 시절과 달리 저성장으로 인한 구조조정 및 다양한 조치들로 인해 요즘은 승진을 요구하는 것이 어렵다.

그러나 승진의 기회는 언제나 있을 수 있으므로 항상 준비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주변 직장동료들에게도 좋은 동료로 인식되어야 하고, 진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실수들도 조심하는 것이 좋다. 승진이 간절한 직장인이 실천해야 할 10가지 방법을 함께 살펴보자.

직장동료들에게 잘 보이는 꿀팁
1. 감사 표현을 자주하기

직장동료들에게 항상 감사 표현을 하고 인정해준다. 직속상관, 직장동기, 후배들까지 사람은 모두 인정해 줄 때 동기부여가 되고 호감을 갖게 된다.

때문에 그들을 인정해줄 수 있는 방법으로 감사 표현을 자주 하는 것이 좋다.

2. 뒷담화는 최대한 피한다

회사생활도 사회생활이기 때문에 인간관계가 존재한다. 때문에 서로의 의견을 주고받는 경우가 생기기 마련이다. 이 때 가십거리의 뒷담화는 최대한 피해야 한다.

뒷담화는 돌고 돌아 결국 돌아올 뿐만 아니라 팀워크를 망치는 원인이 된다.

3. 자기도 모르는 습관 체크하기

종종 여러 가지 습관들이 주변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다. 지각을 자주한다거나 커피를 부탁한다거나 사무실에서 전화를 큰 소리로 받는 등 다양한 습관들이 주변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든다.

자기도 모르게 이런 습관들을 하나씩 가지고 있을 수 있는데 스스로 체크하여 고치는 것이 좋다.

4. 이메일 및 전화는 바로 답변하기

이메일 및 전화는 기다리게 하지 말고 최대한 빨리 답변하는 것이 좋다. 직장동료가 기다리는 시간과 내가 기다리는 시간의 체감은 전혀 다르기 때문이다.

만약 더 우선적인 일이 있다면 미리 연락을 취해 다시 연락할 시간과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좋다.

5. 항상 겸손하기

겸손함이 중요한 것은 어떤 인간관계에서 빠지지 않는다. 회사생활도 마찬가지이다.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겸손해야 어려울 때 주변 직장동료들이 솔선수범 도와줄 수 있다. 또한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직장인들이 피해야 할 실수들
1. 한 번에 여러 가지를 요구하지 않기

간혹 가다가 진급을 요구하면서 연봉 인상 및 혜택 등 한 번에 여러 가지를 요구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러한 행동은 당연히 상사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으며 눈치 없는 사람으로 비쳐질 수 있다. 이럴 땐 우선순위를 정하여 순차적으로 단계별로 성취해 나가는 것이 좋다.

2. 알맞은 장소와 시간의 타이밍을 고르기

진급 요구에도 알맞은 장소와 시간의 타이밍이 있다. 최악의 타이밍은 점심 시간 직전이나 퇴근시간 전이다. 또한 사람이 있는 장소는 피해야 한다. 또한 상사의 기분도 고려하여 알맞은 날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3. 남과 비교하여 자신을 내세우지 않기

승진 자리를 놓고 남과 비교하지 말자. 남과 비교하여 자신을 내세우게 된다면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남과 비교하여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고 실적을 계속 상기 시키는 것은 신뢰가 무너지는 행동이 될 수 있다. 오히려 업무에 집중하여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 가장 좋은 어필이다.

4. 호봉을 이유로 요구하기 않기

호봉은 시간과 비례하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상승하는 것이다. 특히 요즘은 능력을 점점 중시해나가고 있기 때문에 호봉을 이유로 진급을 요구하는 것은 옳지 않다. 오히려 평가가 나빠지는데 영향을 줄 수 있다.

5. 장기 목표를 기억하기

당장 눈앞에 놓인 승진은 장기 목표를 잊게 만든다. 승진과 연봉 인상에는 그에 상응하는 책임이 맡겨져 있는 것과 같다. 승진으로 주어지는 권한 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미래도 함께 보아야 한다. 이를 고려하지 않으면 그동안 쌓아온 스펙이 무너질 수도 있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