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수익 0원에서 하루 아침에 대세 변신, 역주행으로 인생 역전한 스타 TOP 5

가수에게 있어서 좋은 곡이란 단순히 좋은 음악으로 그치지 않습니다. 인생을 바꾸는 계기가 될 수도 있으니 말이죠. 특히 요즘에는 발매 당시에는 큰 인기를 끌지 못했더라도 시간이 지나 다시 인정을 받는 경우도 흔한데요. 이를 두고 우리는 ‘역주행’이라고 이야기를 하죠. 그렇다면 이러한 역주행으로 인생까지 역전한 연예인은 누가 있을까요? 바로 어제까지만 해도 수익이 0원을 넘어 마이너스였지만, 하루 아침에 대세로 거듭난 이들. 역주행으로 인생 역전한 스타 TOP 5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OP 5. 강제로 맞이한 제 2의 전성기, 비 ‘깡’

원조 열정의 아이콘이자, 월드 스타였던 그.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전성기 시절만 못한 아쉬운 성적을 내면서 과거의 영광에 살아가는 듯 했으나 이 노래의 역주행으로 강제 제 2의 전성기를 맞은 그. 바로 월드스타 비입니다. 비의 ‘깡’은 2017년 발매 당시에는 오히려 놀림거리로 전략한 노래였는데요. 오글거리는 가사와 알 수 없는 안무는 그간 비의 명성에 먹칠을 하는 곡으로 손꼽힐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망작이 2020년이 되어 다시 태어나게 됩니다. 대중적인 밈이 된 것이죠. 사람들은 이 노래의 참신함에 댓글을 달기 시작했고, 비 역시 이러한 웃음을 정면으로 돌파하며 ‘1일 1깡’의 신화를 쓰게 됩니다. 덕분에 비는 다시금 핫한 연예인으로 부활함과 동시에 광고도 장악하는 등 강제로 제 2의 전성기를 맞이할 수 있었죠.


TOP 4. 솔직한 이별 감성을 담은, 윤종신 ‘좋니’

지금은 윤종신의 노래하면 대표적인 노래로 손꼽히지만, 발매 당시에는 크게 주목을 받지 못했던 곡이 있습니다. 바로 ‘좋니’죠. ‘좋니’는 2017년 6월에 발매가 된 곡인데요. 발매 직후에는 큰 반응을 불러오지 못했으나, 이 노래는 곧 국민 이별송이 됩니다. 바로 ‘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 부른 라이브 영상이 역주행을 했기 때문이죠. 결국 처음에는 주목받지 못했던 곡이었지만 이 영상이 화제가 되면서 음원 차트는 물론이고 음악방송 1위까지 오르게 됩니다. 그리고 데뷔 27년만에 윤종신에게 첫 음악방송 1위를 안겨주게 되기도 했죠.


TOP 3. 전국민의 흥지수를 업그레이드 시킨, 김연자 ‘아모르파티’

이 노래의 전주만 들려도 이제는 모든 국민들이 흥 게이지가 높아지게 됩니다. 바로 김연자의 ‘아모르파티’인데요. 트로트 곡인 듯 EDM 곡인 듯 독특한 이 노래는 지금의 김연자를 있게 한 주역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김연자에게 대중성을 안긴 곡이라고도 할 수 있죠. 하지만 이 곡 역시 처음에는 큰 반응이 없었습니다. 2013년 발매가 된 ‘아모르파티’는 뒤늦게 2016년에 회자가 되면서 역주행의 신화를 쓰게 되는데요. 2016년 김연자가 ‘열린음악회’에서 ‘아모르파티’를 부른 것이 시작이었습니다. 이 방송이 나간 후 전 국민이 ‘아모르파티’를 흥얼거리며 트로트를 선호하는 어르신은 물론이고 10대, 20대 젊은이들에게도 큰 반응을 일으키게 되죠. 덕분에 김연자는 세대를 불문하는 인기 트로트 가수로 거듭나게 됩니다.


> TOP 2. 위 아래로 전국을 흔든, EXID ‘위아래’

‘역주행’이라는 단어의 시초이자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도 불리는 그녀들. 오랜 무명 시절을 거치고 직캠 하나로 역주행의 신화를 써내려 가면서 이제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걸그룹으로도 자리매김을 한 EXID입니다. EXID의 역주행 곡은 바로 ‘위아래’인데요. 2014년 8월 발매가 된 이 노래는 당시 인기를 끌지 못했던 것은 물론이고 있는지도 모르는 곡이었습니다. 굉장히 조용하게 지나갔죠. 하지만 2014년 10월 EXID의 인생을 바꾸는 영상 하나가 올라오게 됩니다. 바로 위문 공연에서 찍힌 하니의 직캠 영상이죠. 이 영상은 굉장히 빠른 시간에 커뮤니티에 퍼져갔고, 큰 화제를 불러 모았습니다. 덕분에 활동을 마감했던 ‘위아래’가 다시 음악 방송 1위 후보에 오르게 되고, 강제로 활동을 하게 만들면서 해체 직전에 있던 EXID의 인생에 불씨를 지피게 됩니다.


TOP 1. 롤린 코인 탄 그녀들, 브레이브걸스 ‘롤린’

지금 가장 대세의 걸그룹이자 핫한 걸그룹으로 손꼽히는 그녀들. 수익 0원에서 하루 아침에 대세로 거듭난 역주행으로 인생 역전한 스타 TOP 1은 바로 브레이브걸스입니다. 브레이브걸스는 현 시점에서 ‘역주행’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생각이 나는 걸그룹인데요. 이들의 역주행을 일군 곡은 바로 ‘롤린’입니다. 이 노래는 2017년에 발매가 된 곡인데요. 2021년인 지금에 되어서야 주목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위문 공연 영상이 올라 오면서 부터입니다. 해맑게 웃으며 무대를 하는 브레이브걸스 멤버들. 하지만 실상은 활동을 마무리 하면서 해체의 수준을 밟고 있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숙소에서 짐을 빼고, 소속사 사장인 용감한 형제에게 결단을 내려달라고 이야기를 했다고 하죠. 하지만 이 문자를 보낸 일주일 만에 그녀들의 인생은 180도 달라지게 됩니다. ‘롤린’이 역주행에 성공을 하면서 강제 활동을 시작하게 됐으니까요. 결국 ‘롤린’은 4년이 지난 지금에서야 뜨거운 반응을 불러 오면서 음원 차트 1위, 음악 방송 1위를 휩쓸며 대세의 걸그룹으로 브레이브걸스를 자리에 올리게 됩니다.

지금 당장 주목을 받지는 못하더라도 매 순간 열심히 하게 되면 언젠가는 그 과정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바로 역주행으로 인생까지 역전시킨 이들처럼 말이죠. 당시에는 큰 화제가 되지 못했지만, 좋은 곡, 열심히 노력한 대가는 언젠가 찾아올 테니 매 순간 노력을 잊지 말길 바랄게요!

조회 수 인기 게시 글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