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수미네 반찬 레전드 레시피에 꼭 들어간다는 김수미 손맛의 3가지 비밀

tvN 프로그램 '수미네반찬'

최근 방영 중인 최고의 한방’, ‘마이 리틀 텔레비전 V2’에서 개그맨 장동민과 환상의 케미를 보여준 여배우 김수미가 요즘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2018 6월부터 시작한 예능 프로그램 수미네 반찬에서는 매 회 만드는 음식 레시피마다 화제가 되고 있다.

평소 손맛이 훌륭하다고 알려진 김수미의 레시피는 독보적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많은 요알못들에게 극찬을 받고 있다.

만드는 레시피마다 밥도둑
tvN 프로그램 '수미네반찬'

수미네 반찬이나 김수미 레시피를 검색하면 수많은 집밥의 레시피들이 나온다.

최근의 방송에서 공개한 차돌박이 된장찌개부터 장조림, 목살 김치찜, 부대찌개, 매운돼지갈비찜 등 수많은 요리의 김수미표 레시피를 찾아볼 수 있는데, 집밥을 겨냥한 만큼 밥과 어울리는 요리들이 상당히 많다.

때문에 김수미의 요리는 밥도둑이라는 수식어가 많이 붙는다. 그렇다면, 요리를 밥도둑으로 만드는 김수미의 손맛에는 어떤 비밀이 있을까?

김수미 손맛의 3가지 비밀
1. 음식의 베이스 ‘국간장’
tvN 프로그램 '수미네반찬'

주로 음식의 간을 맞추는데 사용하는 간장은 비슷한 것 같지만, 다양한 종류로 나뉜다. 양조간장부터 진간장, 맛간장 등 요리나 취향에 따라 다르게 사용할 수 있는 간장들이 많이 있다.

그 중에서도 김수미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국간장이다. 국간장은 다른 간장에 비해 짠맛이 강하지만, 감칠맛을 더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2. 구수한 육수 ‘쌀뜨물’
tvN 프로그램 '수미네반찬'

음식마다 사용하는 육수도 중요하다. 육수에 따라 음식의 맛이 확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보통은 국물이 있는 요리에는 시원한 맛을 더하기 위해 멸치나 다시마 등을 사용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김수미표 요리에는 쌀뜨물을 사용한다. 무엇보다 쌀뜨물은 구수한 맛을 더해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된장국이나 해물이 들어가는 탕을 만들 때 잘 어울린다고 한다.


3. 향을 더하는 ‘다진 마늘’
tvN 프로그램 '수미네반찬'

한국 사람들이 유독 마늘을 많이 먹는다지만, 김수미의 레시피에는 꼭 마늘이 들어갈 뿐만 아니라 정말 많이 들어간다.

주로 다진 마늘을 재료로 사용하는 볶음 요리나 두루치기에도 매우 강조하면서 마늘을 많이 넣어야 한다고 설명한다.

또한 마늘이 잘 들어가지 않는 전 요리에도 다진 마늘을 사용하는데, 이처럼 김수미표 요리에는 다진 마늘이 핵심 비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한 때 유명했던 간장게장의 진짜 레시피는?
tvN 프로그램 '수미네반찬'

한 때 김수미가 사업으로까지 확장했던 간장게장은 김수미를 대표하는 음식 중 하나이다. 더 이상 음식으로 사업을 하지 않겠다던 김수미는 수미네 반찬에서 간장게장의 진짜 레시피를 공개했는데,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자.

tvN 프로그램 '수미네반찬'

1. 냄비에 물을 받아, 대추 5, 통양파 1, 사과 1, 마른 홍고추 10개를 넣고 센 불에서 30끓인다.

2. 중불에서 다시 30분 간 더 끓인 후, 육수용 멸치, 밴딩이 8마리, 고추씨 2큰술, 통후추 1작은술을 넣고 다시 약불에서 20분간 끓인다.

3. 멸치와 밴딩이를 건져내고 양조간장 300ml를 넣어 중불에서 끓여준다.

4. 불을 끄고 매실액 2큰술, 사이다 2큰술, 소주 1큰술을 넣고 잘 섞어준다.

5. 면포나 체를 이용해 건더기는 걸러 국물만 받아내고 완전히 차가워질 때까지 식힌다.

6. 3일 정도 후에 국물만 냄비에 덜어낸 후 팔팔 끊여주고 다시 완전히 차갑게 식혀준다.

7. 게를 배가 위로 보이게 놓은 후 게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국물을 부어 담가준다.

8. 간장게장을 냉장고에 넣어 3~4일 정도 숙성시킨 후 꺼내면 김수미표 밥도둑 간장게장이 완성된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