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도 직원들에게 부업을 허용하는 이유 5가지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

요즘처럼 저성장 시대에는 비정규직의 고용이 늘어나고 임금은 동결되는 등, 노동자 입장에서 반갑지 않은 일들이 일어난다.

때문에 많은 노동자들은 현재의 임금으로 생계를 유지하기 어렵거나 자금 확보가 부족한 경우가 생긴다.

이를 두고 부업을 진지하게 고민하는 노동자들이 늘고 있으며, 기업 또한 이런 노동자들에게 부업을 허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노동 문화가 주목을 받고 있다.

130명 직원에게 부업 허용한 손정의 회장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까지 부업을 허용하는 기업은 그렇게 많지 않다. 그러나 부업의 허용은 상당히 필요해 보인다.

부업을 허용하는 기업은 점차 늘어나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기업으로 손정의 회장이 이끌고 있는 소프트뱅크가 있다.

이 회사는 2017년부터 부업에 관한 규정을 개정하여 당시 직원 130명에게 부업을 허용했다. 부업을 통해 직원들이 성장함은 물론, 사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부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 5가지
1. 동기부여

본업을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부업을 할 수 있다면, 노동자와 기업 양측이 얻을 수 있는 이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먼저,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동기부여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부업은 새로운 작업환경과 교류를 제공하기 때문에 반복되는 업무 속에서 오는 지루함을 막아준다. 본업 이외에서 새로운 자극은 다시 본업으로 동기 부여가 되기에 충분하다.


2. 새로운 지식과 경험 획득

새로운 작업환경은 단순히 동기부여만 제공하지 않는다. 본업에서 배울 수 없었던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획득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게다가 새로이 습득한 지식과 경험은 그저 새로운 작업환경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회사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다른 작업환경에서 사용하는 만큼, 새로운 작업환경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본업에서도 충분히 활용하여 시너지를 얻는 효과를 가질 수 있다.


3. 다른 분야의 인맥 형성

또한 본업 내에 갇혀 있던 인맥이 다른 분야까지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기도 한다.

이는 본업 이외에서 재충전할 수 있는 요소가 될 뿐만 아니라 지적 자극 효과를 얻어 업무를 바라보는 시야를 넓혀주는 계기가 될 수 있다.


4. 소득 증대와 자금 확보

많은 사람들이 부업을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이겠지만, 부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으로 소득 증대와 자금 확보도 가능하다.

많은 노동자들이 임금으로 인한 문제로 이직이나 퇴사를 쉽게 고민하기도 하는데, 부업을 허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조금이나마 덜어주면 기업 또한 잠재적으로 얻는 이윤이 크다.


5. 사회공헌

마지막으로 부업을 통해 사회공헌도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사회공헌을 목적으로 부업을 하는 직장인들은 많지 않지만, 부업을 하는 자체가 새로운 노동 시장을 개척하고 활성화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사회 발전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사회공헌을 목적으로 부업을 하는 직장인들은 부업을 통해 얻는 성취감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직장인들에게 가장
현실적인 부업은?

1. 출퇴근길에 가능한 카풀
2. 셔틀스톡 등의 이미지 판매
3. 주말에는 하객 대행 알바
4. 외국어가 특기라면 번역 알바
5. 과외나 취업 멘토링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