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세탁물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는 세탁기 청소 및 사용법 9

세탁기는 세제만 붓고 버튼을 누르면 동작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한 도구이다. 그러나 세탁기를 잘못 사용하면 세탁물에서 냄새가 나거나 곰팡이가 생기곤 한다.

이러한 것들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청소법과 사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지금부터 어떤 방법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자.

세탁기 청소하는 법
1. 세탁조 청소하기

세탁기를 청소하게 되면 가장 먼저 청소하고 싶은 곳이 세탁조이다. 세탁조는 보이지 않는 곳에 먼지가 많이 붙어 있지만 간단하게 청소하는 방법이 있다.

세탁조 위에 마른 수건을 깔고 베이킹 소다 한 컵과 식초 한 컵을 붓는다. 그리고 온수로 1회 세탁을 돌려주면 세탁조가 청소된다.

2. 고무패킹 청소하기

드럼세탁기의 경우 고무패킹이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신경 쓰지 못하는 부분이다. 그러나 꼼꼼하게 고무패킹까지 살펴보면 은근히 먼지나 묵은 때가 많이 끼는 곳이다.

고무패킹 청소는 치약과 칫솔을 이용해 닦아주면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다.

3. 세제투입구 청소하기

세제투입구는 세탁 시마다 세제와 섬유유연제를 붓기 때문에 세제 찌꺼기가 눌러붙기 마련이다.

이러한 세제 찌꺼기는 세탁 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때문에 세탁기에서 세제통을 분리하여 세제투입구를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이 좋다.

감전의 위험이 있으니 최대한 물을 사용하지 않고 칫솔이나 마른 걸레로 청소해야 한다.

4. 배수필터 청소하기

마지막으로 배수필터 청소도 중요하다. 세탁기 하단에는 긴 호스와 배수필터가 위치해 있다.

먼저 긴 호스의 마개를 열어 남아 있는 물을 배출시킨다. 이후 배수필터를 열어 필터에 붙은 먼지나 찌꺼기를 세척한 후 닫으면 청소가 끝난다.

5. 한 번 더 헹구기

꼭 헹어주어야 할 필요는 없지만, 소량의 찌꺼기가 남아 있을 수 있으니 한 번 헹궈주는 것이 좋다. ‘통세척모드 등으로 세탁기를 한 번 더 돌려주면 된다.

세탁기 사용 시, 주의할 점
1. 섬유유연제는 2/3정도

섬유유연제는 세제통의 2/3정도만 채워 넣는 것이 좋다. 너무 많이 넣을 경우, 세탁할 때 미리 쏟아져 나오고 때가 지워지지 않기 때문이다.

2. 세탁물은 분류하기

세탁물은 3가지로 분류한다. 색깔옷과 양말, 흰옷과 수건, 스판으로 분류하여 세탁해야 한다.

스판 옷은 섬유유연제가 닿으면 흐물거릴 수 있기 때문에 손빨래를 하는 것이 좋고 나머지는 분류에 따라 세탁을 하는 것이 좋다.

3. 세탁망 사용하기

세탁망을 사용하라고 해서 모든 세탁물을 세탁망에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세탁물 중에서도 옷감이 약하거나 다른 옷과 섞이면 안 되는 옷들만 따로 모아 세탁망에 넣고 세탁하는 것이 좋다.

4. 세탁기 뚜껑은 열어놓기

세탁기를 사용한 후나 세탁기 청소를 마친 후에는 반드시 세탁기 뚜껑을 열어 놓는 것이 좋다.

뚜껑을 닫아놓으면 습기가 차기 때문에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세탁기 뚜껑을 열어 습기를 건조시켜줘야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