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세탁기는 어디 놓아야하지?" 살림 9단이 추천하는 세탁기 놓으면 좋은 곳.TIP

신축 아파트나, 빌라, 원룸 같은 경우는 내부 인테리어가 깔끔하고 또렷하게 잘 되어 있다. 집이 비어있는 상태에서 들어가도 가전제품이나 주방 기구들이 어디에 들어가야 할지 딱 보인다. TV나 냉장고는 어디두어야 하며 전자렌지나 오븐은 어디 둬야 할지 레이아웃만 보면 대충 윤곽이 그려진다.

하지만 그 중에서 제일 까다로운 전자제품이 있다. 그건 바로 '세탁기'. 대부분 정형화 되어있는 곳에 들어가는 전자제품들과 달리 세탁기는 집의 형태와 구조에 따라 딱 맞아떨어지는 자리를 한 번에 찾기가 어렵다. 상하수도 배관에 따라서 제자리가 집집마다 다르며, 집의 형태와 규모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오늘은 그 세탁기를 어디에 두면 좋을 지 몇 가지 팁을 소개한다.

주방

번째 소개할 장소는주방이다. 사실 아파트만 들어가도 주방에 세탁기를 놓는 모습은 흔하지 않다. 물론 깔끔한 인테리어를 활용해 설치해둔 아파트도 있다. 하지만 원룸이나 소형 빌라에서 주로 주방에 세탁기가 들어있는 경우가 많다. 그것도 옵션으로. 애초에 빌트인으로 급수 및 배수 시설을 갖추고 있는게 아니라면 주방에 세탁기를 설치하는 경우는 드물다. 배수관은 다시 끌어다가 위치를 잡는 것이 사실 쉽지 않기 때문이다.

세탁기의 진동이 큰 경우는 주방 가구들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어 안전에 좋지 않다. 그리고 식사 공간과 거실 등으로 세탁기의 소음이 나게 되면 불편함이 생길 수도 있어 단점이 매우 큰건 사실이다. 다른 여유 공간이 없을 경우엔 효율적일 수 있겠지만, 이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크다는 걸 감안해야 한다.

다용도실

용도실의 원래 목적에 세탁의 개념이 들어가 있다. 물론 조리, 준비, 건조, 수납 등 여러가지의 용도가 필요한 공간이지만 급수와 배수시설만 확보되어 있다면 세탁하기 최적의 장소이다. 세탁기가 들어갈 수 있는 환경이 된다면 입구와 여유 공간, 급배수 조건을 확인해 세탁기 용량과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탁기를 둘 수 있는 공간에 맞게 세탁기를 구매해야 하며, 내부로 들일 수 있는지 입구의 너비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드럼 세탁기를 선택할 경우 세탁기 정면으로 얼마만큼의 여유 공간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잊지 말자.


앞 베란다

의 대부분의 아파트의 앞 베란다는 배수 시설이 우수관(雨水管)용도로 만들어졌다. 하지만 이 배수 시설에 세탁기에서 나오는 오염수와 세제가 섞여 들어가 오염물질로 막히게 되면 물이 역류해 우리집 뿐만 아니라 다른 세대까지 큰 피해를 볼 수 있다. 이런 사례도 많다. 이렇게 되면 악취도 발생할 가능성이 크고 겨울에는 동파의 위험도 있다. 결정적으로 소음이 외부로 가장 잘 노출되는 위치라서 이웃 세대가 세탁기에서 나는 소음으로 피해를 볼 수도 있다. 세탁기를 설치할 장소로는 제일 부적합한 장소가 아닌가 생각한다.


뒷 베란다

베란다는 주로 주방과 연결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주방과 연결되는 뒷 베란다라면 하수관이 나와 있을 가능성이 크다. 뒷 베란다의 경우에는 앞 베란다보다 소음 노출이 훨씬 적으며 생활 공간과도 분리되어 있어 세탁기를 놓기에는 더할나위 없는 공간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뒷 베란다에 있는 하수관은 건물 외부로 빠지는 우수관과 달리 건물 내부를 타고 흐르기 때문에 동파의 위험이 적다.


보일러실

탁실과 보일러실은 배관 형태가 다른 것이 대부분이다. 세탁실은 배관 구멍이 크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은 물도 잘 빠져나가지만, 보일러실의 배관은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에 큰 용량의 세탁기일 경우 역류가 발생할 수 있다. 물 빠짐이 원활하지 못하면 동파의 위험도 커진다. 보일러실에 세탁기를 두고자 할 때는 미리 배관의 크기를 확인하고 필요할 경우라면 반드시 교체한 후 세탁기를 놓도록 하자.


욕실

실에 세탁기를 설치하는 경우도 많은데 욕실에 세탁기를 둘 때는 세탁기를 연결하는 콘센트를 방수 콘센트로 바꾸는 작업이 꼭 필요하다. 물을 많이 사용하는 공간인 만큼 콘센트에 물이 튈 경우 전기 누정으로 인한 화재 발생 위험이 크다. 그리고 세탁기도 기계이기 때문에 계속 습기를 머금게 되면 빨리 고장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대부분 화장실의 경우 옆집의 소음이 가장 잘 들리는 곳 중 하나인데 욕실 안에서 돌아가는 세탁기 소음이 이웃집의 욕실로 공유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