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샤테크'부터 '슈테크'까지, 리세일 마켓 인기 아이템 TOP10

신발 마니아로 알려진 가수 이상민

지난 5월 프랑스 명품 브랜드 샤넬이 제품 가격을 인상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마자 전국 백화점 매장에는 수십여 명의 사람들이 길게 줄을 서 매장 오픈을 기다리는 진풍경이 벌어졌습니다. 바로 '샤테크'를 위해 내일 보다 저렴한 오늘의 가격으로 가방을 구입하기 위해서입니다.

가격 인상이 된 다음날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새 상품인 중고 매물"들이 줄줄이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희소가치 되파는 리세일 시장

한 여성이 스타벅스 매장에서 커피 300잔을 시키고 한정판 레디백 17개와 커피 1잔을 챙겨서 유유히 사라졌다는 유명한 실화가 있습니다. 언뜻 들었을 때는 이해가 되지 않는 이런 사례들의 배경에는 구하기 어려운 제품을 구한 뒤 프리미엄 값을 붙여 돼 파는 '리세일'이 있습니다.

‘샤테크', '슈테크', '롤테크(롤렉스+재테크)'등 재테크의 개념이 붙는 리세일 제품과 쓰던 물건을 파는 일반 중고(中古) 거래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그것은 바로 '희소성의 가치'가 붙는다는 점입니다.

비록 사용하던 물건이라도 '희귀템', '한정판' 등 프리미엄에 따른 웃돈이 붙게 됩니다. 새 제품이라면 가격을 더욱 후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리세일 마켓에서 인기 있는 아이템은 어떤 게 있을까요.

스트리트웨어 리세일 TOP 10

10위. 아디다스 라이트 웨이트 트랙 팬츠
9위. 루이비통x슈프림 2017 키폴 반둘리에 45
8위. 나이키 조던 1레트로 브레드 밴드 스니커즈
7위. 오프 화이트 X 나이키 2018 에어 버퍼 맥스 스니커즈
6위. 지방 레더 하이탑 스니커즈
5위. 오프 화이트 2018 그래픽 프린트 후디
4위. 나이티 MAG 백 투더 퓨처 스니커즈


3위. 슈프림 2018 박스 로고 웨이스트 백
스트리트계의 샤넬이라고 불리는 슈프림이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 출시된 박스 로고 웨이스트 백은 기존 출시됐던 슈프림 웨이스트 백 보다 미니미 한 사이즈로 출시돼 인기를 끌었습니다.

연예인을 비롯한 셀럽들이 이 슈프림 로고가 박힌 제품을 한 번씩 착용하고 있는 것을 봤을 텐데요. 코듀라 재질의 웨이스트백은 가볍고 착용이 편해 사시사철 코디하기 좋은 제품입니다. 중고 가격은 20만 원 중후반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2위. 아디다스 X 이지 350 V2 벨루가 2.0 스니커즈
신발 좀 모은다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소장하고 있을법한 아디다스 이지부스터.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이지부스터 350 V2의 첫 모델로 소장 가치가 높은 제품입니다.

2016년 약 220 달러로 판매됐는데 지브라의 물량이 많아지면서 오히려 클래식한 벨루가의 인기가 더 높아져 6백 달러 이상에 리셀 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1위. 발렌시아가 스피드 트레이너 삭스 스니커즈
양말인지 신발인지 알 수 없는 '삭스 스니커즈'는 한마디로 '인싸템'입니다. 연예계 대표 패셔니스타 지드래곤도 발렌시아가 스피드 트레이너를 자주 착용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해당 제품은 100만 원 이상 고가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명품 리세일 TOP 10

10위. 버버리 노바 체크 캐시미어 스카프
9위. 발렌시아가 트리플 S 스니커즈
8위. 생 로랑 스몰 삭 드 쥬르
7위. 펜디 레더 주카 버킷
6위. 디올스 레더 새틀 백
5위. 에르메스 클릭 H 팔찌
4위. 프라다 테수토 숄더 백


3위. 샤넬 클래식 점보 더블 플랩백
리세일 마켓의 대장은 바로 '샤테크=샤넬백' 입니다. "샤넬은 오늘 사는 게 가장 저렴하다"라는 말이 진리처럼 느껴질 정도로 꾸준하게 가격 인상을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서는 2년 전 500만 원에 구입한 샤넬 가방의 가격이 700만 원대로 올랐다는 ‘샤테크’ 후기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올해 샤넬 백은 약 20% 정도 가격을 인상한 바 있습니다.



2위. 구찌 레더 홀스빗 로퍼
유행과 상관없이 꾸준하게 사랑받는 신발이 로퍼입니다. 신고 벗기 편할 뿐만 아니라 정장에서부터 캐주얼까지 다양하게 코디할 수 있습니다.

구찌 레더 홀스빗 로퍼는 승마로부터 영감을 얻어 디자인된 것으로 홀스빗의 두 개의 링과 빗장 문양으로 포인트를 준 제품입니다.



1위. 루이비통 모노그램 네버풀 MM
명품 리세일 브랜드 중에서는 루이비통이 구찌와 샤넬을 2, 3위로 밀어내고 1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고전 스테디셀러 가방이라고 할 수 있는 네버풀 백은 명품 중에서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 가능한 제품입니다.

넉넉한 수납 크기와 편안하게 어깨에 맬 수 있는 쇼퍼백의 형태로 한때 '국민 가방'이라는 수식어가 붙었던 제품입니다. 네버풀 제품은 입구 양쪽으로 가죽끈이 달려 있어 벌어진 입구를 좁게 조절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