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5월 프랑스 명품 브랜드 샤넬이 제품 가격을 인상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마자 전국 백화점 매장에는 수십여 명의 사람들이 길게 줄을 서 매장 오픈을 기다리는 진풍경이 벌어졌습니다. 바로 '샤테크'를 위해 내일 보다 저렴한 오늘의 가격으로 가방을 구입하기 위해서입니다.
가격 인상이 된 다음날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새 상품인 중고 매물"들이 줄줄이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희소가치 되파는 리세일 시장
한 여성이 스타벅스 매장에서 커피 300잔을 시키고 한정판 레디백 17개와 커피 1잔을 챙겨서 유유히 사라졌다는 유명한 실화가 있습니다. 언뜻 들었을 때는 이해가 되지 않는 이런 사례들의 배경에는 구하기 어려운 제품을 구한 뒤 프리미엄 값을 붙여 돼 파는 '리세일'이 있습니다.
‘샤테크', '슈테크', '롤테크(롤렉스+재테크)'등 재테크의 개념이 붙는 리세일 제품과 쓰던 물건을 파는 일반 중고(中古) 거래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그것은 바로 '희소성의 가치'가 붙는다는 점입니다.
비록 사용하던 물건이라도 '희귀템', '한정판' 등 프리미엄에 따른 웃돈이 붙게 됩니다. 새 제품이라면 가격을 더욱 후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리세일 마켓에서 인기 있는 아이템은 어떤 게 있을까요.

스트리트웨어 리세일 TOP 10
10위. 아디다스 라이트 웨이트 트랙 팬츠
9위. 루이비통x슈프림 2017 키폴 반둘리에 45
8위. 나이키 조던 1레트로 브레드 밴드 스니커즈
7위. 오프 화이트 X 나이키 2018 에어 버퍼 맥스 스니커즈
6위. 지방 레더 하이탑 스니커즈
5위. 오프 화이트 2018 그래픽 프린트 후디
4위. 나이티 MAG 백 투더 퓨처 스니커즈
3위. 슈프림 2018 박스 로고 웨이스트 백
스트리트계의 샤넬이라고 불리는 슈프림이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 출시된 박스 로고 웨이스트 백은 기존 출시됐던 슈프림 웨이스트 백 보다 미니미 한 사이즈로 출시돼 인기를 끌었습니다.
연예인을 비롯한 셀럽들이 이 슈프림 로고가 박힌 제품을 한 번씩 착용하고 있는 것을 봤을 텐데요. 코듀라 재질의 웨이스트백은 가볍고 착용이 편해 사시사철 코디하기 좋은 제품입니다. 중고 가격은 20만 원 중후반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2위. 아디다스 X 이지 350 V2 벨루가 2.0 스니커즈
신발 좀 모은다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소장하고 있을법한 아디다스 이지부스터.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이지부스터 350 V2의 첫 모델로 소장 가치가 높은 제품입니다.
2016년 약 220 달러로 판매됐는데 지브라의 물량이 많아지면서 오히려 클래식한 벨루가의 인기가 더 높아져 6백 달러 이상에 리셀 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1위. 발렌시아가 스피드 트레이너 삭스 스니커즈
양말인지 신발인지 알 수 없는 '삭스 스니커즈'는 한마디로 '인싸템'입니다. 연예계 대표 패셔니스타 지드래곤도 발렌시아가 스피드 트레이너를 자주 착용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해당 제품은 100만 원 이상 고가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명품 리세일 TOP 10
10위. 버버리 노바 체크 캐시미어 스카프
9위. 발렌시아가 트리플 S 스니커즈
8위. 생 로랑 스몰 삭 드 쥬르
7위. 펜디 레더 주카 버킷
6위. 디올스 레더 새틀 백
5위. 에르메스 클릭 H 팔찌
4위. 프라다 테수토 숄더 백
3위. 샤넬 클래식 점보 더블 플랩백
리세일 마켓의 대장은 바로 '샤테크=샤넬백' 입니다. "샤넬은 오늘 사는 게 가장 저렴하다"라는 말이 진리처럼 느껴질 정도로 꾸준하게 가격 인상을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서는 2년 전 500만 원에 구입한 샤넬 가방의 가격이 700만 원대로 올랐다는 ‘샤테크’ 후기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올해 샤넬 백은 약 20% 정도 가격을 인상한 바 있습니다.

2위. 구찌 레더 홀스빗 로퍼
유행과 상관없이 꾸준하게 사랑받는 신발이 로퍼입니다. 신고 벗기 편할 뿐만 아니라 정장에서부터 캐주얼까지 다양하게 코디할 수 있습니다.
구찌 레더 홀스빗 로퍼는 승마로부터 영감을 얻어 디자인된 것으로 홀스빗의 두 개의 링과 빗장 문양으로 포인트를 준 제품입니다.

1위. 루이비통 모노그램 네버풀 MM
명품 리세일 브랜드 중에서는 루이비통이 구찌와 샤넬을 2, 3위로 밀어내고 1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고전 스테디셀러 가방이라고 할 수 있는 네버풀 백은 명품 중에서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 가능한 제품입니다.
넉넉한 수납 크기와 편안하게 어깨에 맬 수 있는 쇼퍼백의 형태로 한때 '국민 가방'이라는 수식어가 붙었던 제품입니다. 네버풀 제품은 입구 양쪽으로 가죽끈이 달려 있어 벌어진 입구를 좁게 조절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