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사라질 직업만 700만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직접 뽑은 미래에 유망한 직업 5가지

한 때 4차 산업혁명이라는 주제로 사회가 떠들썩했다. AI, 블록체인, 클라우드, IoT 등 각종 4차 산업혁명의 단어들이 주목 받기 시작했고, 이들은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현재진행형으로 조금씩 발전하고 있다.

흔히 말하는 4차 산업혁명은 단순한 기술 발전만을 뜻하지 않는다. 혁명이라는 단어가 붙을 만큼 우리 삶의 큰 변화를 가져올 가능성이 크다는 이야기이다.

특히, 세계적인 IT 회사인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런 변화 속에서 떠오르게 될 유명 직업을 선정하기도 했는데, 어떤 직업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자.

앞으로 사라질 직업만 700만개?
세계경제포럼(WEF)

먼저, 2016년 세계경제포럼(WEF)에 의하면 앞으로 사라질 직업은 700만개 이상일 것으로 내다봤다.

발표에 따르면 현재 초등학교 입학생 중 65%는 현존하는 직업이 아닌 우리가 알지 못하는 제 3의 직업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한다.

이렇게 새로 생겨나는 직업은 약 200만 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그 중에서도 미래에 가장 유망한 직업은 무엇일까?

미래 유망 직업 5
1. 가상공간 디자이너

가상공간은 컴퓨터나 네트워크로 접속하는 특정 공간을 3차원으로 구현하여 실제로 존재하는 것처럼 만드는 기술이다.

앞으로는 수천만의 사람들이 가상공간을 활용하여 일하고 공부하며 놀게 될 것이다. 따라서 가상공간을 만드는 가상공간 디자이너의 수요도 급격하게 증가할 수밖에 없다.

특히, 가상공간 산업의 시장이 400억 달러 이상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를 만들고 관리해야 할 수많은 일자리가 생겨날 것이다.


2. 윤리 기술 전문가

유명 컨설팅 회사인 맥킨지는 지능기계인 자율로봇이 인류의 모든 노동시간에서 60%를 자동화시킬 것이라고 발표한 적이 있다. 그만큼 앞으로는 로봇이 사람을 대체하거나 함께 일해야 하는 날이 온다.

그 때, 로봇과 사람 사이의 새로운 우호 관계가 필요해진다. , 로봇에게도 윤리가 필요해지는 것이다.

특히, 로봇이 모두에게 이롭게 쓰일 수 있도록 로봇에게 기계윤리를 가르치는 윤리 기술 전문가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3. 디지털 문화 해설가

인터넷 세상 속엔 하루에도 수많은 콘텐츠가 쏟아지고 있다. 그러나 대중들은 어떤 콘텐츠가 가치가 있고 없는지 판단하기 쉽지 않다.

이런 문제를 해결해주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수집해주는 직업도 생겨날 전망이다. 이를 디지털 문화 해설가라고 부른다.

또한 요즘은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문자 기반의 SNS보다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등의 시각 기반의 SNS가 떠오르고 있다.

그만큼 다양한 문화나 콘텐츠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설명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러한 역할도 디지털 문화 해설가가 하게 될 것이다.


4. 프리랜스 바이오해커

프리랜스 바이오해커는 풀어 말하면, 자유계약 생명공학자라고 번역할 수 있는데, 생명공학자가 프리랜서로 일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대부분의 생명공학자는 대학이나 연구소인 제도권 안에서 일하는 것이 보편적이지만, 이러한 틀을 벗어나 프리랜서 스스로가 항생제 개발, 유전자 변형 등의 실적과 생명과학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된다고 보고 있다.

그만큼 생명공학에 대한 지식과 기업가정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5. 사물인터넷 데이터 분석가

사물인터넷은 우리가 주로 생활하는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에어컨, 보일러, 전등, 냉장고 등 대부분의 가전 제품들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사물과 사물, 사물과 사람이 소통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런 사물인터넷 산업의 시장은 최근에도 급증하여 2020년까지 7조 달러가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장이 커지는 만큼 사물인터넷 속에서는 수많은 정보와 데이터가 홍수처럼 넘쳐날 것이다.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여 새로운 정보나 가치를 찾아내는 것도 중요해지고 있는데, 이 역할을 사물인터넷 데이터 분석가가 하게 된다.

사물인터넷 데이터 속에서 패턴을 찾아내고 가치 있는 정보로 재가공하는 일을 해내게 될 것이다.

빌 게이츠가 뽑은 미래 산업 분야는?

마이크로소프트를 대표하는 빌 게이츠는 앞으로 어떤 산업 분야에 주목해야 한다고 했을까? 그가 직접 언급한 미래 산업 분야는 따로 있다.

그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인공지능생명과학분야가 가장 촉망되는 분야라고 설명했다. 만약 자신이 오늘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이 분야들을 택했을 것이라 설명했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