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블랙헤드 제거에 효과적인 바세린 활용법 5단계

우리에게 하얀 고체 약품으로 잘 알려진 바세린은 1870년대 출시된 상처치료제이다. 미국의 화학자인 로버트 체스크로가 석유 찌꺼기를 활용하여 만들어낸 약품이다.

그런데 바세린이 개발된 약 150년이 다 되어 가는 현재, 바세린을 활용할 수 있는 범위는 매우 광범위하다.

또한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으로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있고 사용할 수 있다. 특히나 최근에는 블랙헤드를 제거하는 용도로도 많이 사용한다. 블랙헤드 제거에 효과적인 바세린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자.

블랙헤드 관리가 필요한 이유

주로 콧등 부위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블랙헤드는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이 원인이다. 안드로겐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그만큼 피지 분비도 많아지기 때문이다.

모공 입구에 쌓인 각질로 인해 밖으로 피지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쌓이게 되면 화이트 헤드가 된다. 이후 피지가 공기에 노출되어 산화를 일으키면 검게 변하는 색소침착 현상이 일어난다.

이 때, 쌓여가는 피지를 관리주지 않으면 앞 서 말한 색소침착뿐만 아니라 모공이 넓어지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블랙헤드는 관리가 필수적이다.

바세린으로 블랙헤드 제거하는 5단계
1단계 : 스팀 찜질

어떤 블랙헤드 제거법이든 블랙헤드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스팀 찜질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팀기가 없기 때문에 이 단계를 뛰어 넘긴다.

스팀 찜질은 피부의 온도를 높임으로써 모공을 자연스럽게 열어주고 각질을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이러한 과정은 블랙헤드 제거에 매우 효과적이다.

만약 스팀기가 없다면 스팀타월을 준비하여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수건을 비닐봉지에 넣고 전자레인지에 1분가량 돌려주면 스팀타월을 준비할 수 있다. 준비된 스팀타월을 블랙헤드 제거할 부위에 3번 정도 반복하여 올려 주면 된다.

2단계 : 바세린을 바르고 랩 씌우기

스팀 찜질이 완료되면 모공이 열린 상태이기 때문에 피지를 연화시켜 줘야 한다. 이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바세린이다. 바세린을 블랙헤드 제거 부위에 바른 후 랩을 씌어준다. 랩을 씌워주면 마르지 않고 효과적으로 흡수되도록 도아준다.

그리고 랩 위로 스팀 타월을 다시 올려주면 더 효과를 볼 수 있다. 스팀 타월을 랩 위에 올려 10분간 기다린다.

3단계 : 피지 제거

바세린을 바르고 10분이 지났다면 스팀타월과 랩을 걷어내고 피지를 제거한다. 바세린으로 인해 블랙헤드 제거 부위에 피지가 올라온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때 압출기나 면봉, 치실 등으로 피지를 제거해주면 된다. 피부 전문가는 치실을 가장 추천한다. 가장 자극없이 피지를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다.

4단계 : 모공 조이기

블랙헤드 제거를 위해 모공을 열어줬기 때문에 블랙헤드 제거가 끝나고 나면 바로 모공을 닫아줘야 한다. 먼저 잔여물이 남아 있지 않도록 물로 깨끗하게 세안을 한다.

이후 모공팩이나 피지흡착팩을 통해 모공을 조여주면 된다. 만약 모공팩이나 피지흡착팩이 없다면 세안 시, 찬물을 사용한다. 차가운 물은 모공을 닫아줄 수 있기 때문이다.

5단계 : 에센스 케어

모공까지 조여주고 나면 마지막으로 에센스 케어가 필요하다. 에센스나 앰플을 화장솜에 적셔 10분 정도 해당 부위에 올려준다. 모공을 닫았다고 해서 피지가 차오르지 않는 것이 아니다.

피부는 모공이 비어있으면 다시 피지 분비량을 늘리게 된다. 이 때 에센스를 통해 피지 분비를 줄일 수 있다.

이외의 바세린 활용법
1. 건성 피부 보습 효과

건성 피부를 가진 사람이라면 건조한 겨울 뿐만 아니라 습한 여름에도 피부 보습을 걱정한다. 때문에 시중에는 부위별 각종 보습 제품들이 나와 있다. 그러나 바세린은 하나로 많은 부위들의 보습효과를 잡을 수 있다.

건조하기 쉬운 발꿈치, 팔꿈치에 바세린을 바른 후 랩핑하여 하루밤 정도 자고 일어나면 촉촉하고 부드러워진다. 또한 건조한 입술도 자주 발라주면 갈라짐은 물론 촉촉한 입술을 유지할 수 있으며, 눈가에도 소량을 발라주면 아이크림 효과를 볼 수 있다.

2. 향수 지속성 높이기

외출 전 향수를 뿌리고 밖에서 나서도 금새 향기가 없어져 버려 향수가 아까울 때가 있다. 그러나 바세린은 향수의 지속성을 높여주어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 줄 수 있다.

손목과 목 뒤에 바세린을 바른 뒤 향수를 뿌려주면 이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바세린을 중탕이나 드라이기로 녹인 뒤 향수를 섞여주면 고체 향수를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다.

3. 갈라진 머릿결 정리

파마나 염색을 자주하다 보면 머릿결이 갈라지고 부스스해지는 불편함을 겪어야 한다. 아무리 관리해 주어도 쉽게 회복되지 않아 속상할 때가 많다. 이러한 스트레스를 해소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바세린이다.

갈라지는 머리 끝이나 부스스한 머리에 바세린을 주기적으로 발라주면 피부와 같은 보습 효과를 누리면서도 잃어버린 머리의 윤기를 되찾아 준다. 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효과가 좋다고 해서 듬뿍 발라줘서는 안된다. 아주 소량으로만 발라주는 것이 중요하다.

4. 제모 시, 피부 보호

날씨가 덥거나 여름이 찾아오면 노출이 걱정된다. 그 동안 관리하지 않은 체모 때문이다. 노출 걱정과 동시에 제모를 결심하게 된다. 그러나 각종 제모는 피부의 자극을 주기 때문에 불안할 수 있다.

이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세린이다. 제모를 시작하기 전에 바세린을 발라주면, 면도날의 마찰이 줄어들어 피부의 자극을 줄일 수 있다. 때문에 제모로 인한 울긋불긋해지는 피부 손상을 막아준다.


조회수 높은 인기 게시물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