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브랜드가치 2342억 애플 세계 1위, 삼성은 몇 위?

사과 모양하면 바로 떠오르는 것이 미국의 애플사 이다. 한입 먹고 남은 듯한 사과 로고가 그려진 이 제품을 사용하는 이들은 신 제품이 나올 때마다 지갑을 연다.

기업의 가장 중요한 무형 재산인 ‘브랜드’의 가치는 그 기업에 대한 신뢰도이고, 이는 곧 소비로 이어진다.

기업들은 우수한 품질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고객의 기대 가치를 충족시키고 다양한 광고,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힘쓰고 있다. 그렇다면 세계에서 가장 브랜드 가치가 높은 기업들은 어디일까?


1. 미국 애플 2342억 달러
사진 : 애플 공식홈페이지

애플 제품들은 그동안 시장에서 통상 고가 제품군에 속하고 할인도 좀처럼 하지 않기로 유명하다. 그러나 애플폰, 맥북 등 해당 브랜드 제품을 한 번 써본 사람들은 '다른 제품은 불편해서 못 쓴다'라고 이야기한다.

전반적인 제품 기능도 군더더기 없는 심플한 디자인 역시 소비를 부추기는데 한몫하고 있다. 요즘처럼 SNS 인증이 일상화된 시대에 '예쁜 것' 은 매우 중요한 항목이다.


2. 미국 구글 1677억 달러

전 세계에서 1위인 검색 엔진 구글은 올해 21주년을 맞이했다. 웹 검색, 사이트 운영, 광고를 주 사업 영역으로 하는 미국의 다국적 IT 회사인 구글은 현존하는 가장 큰 인터넷 기업이다.

구글은 세계 최대의 포털 사이트가 되기까지 채 10년도 걸리지 않았으며, 최근 유튜브 광고 등 매출 신장에 힘입어 신기술 개발 등 미래 투자에 힘쓰고 있다.


3. 미국 아마존닷컴 1252억 달러

직구족이라면 누구나 한 번 이용해 봤을 아마존닷컴이 세계 브랜드 가치 3위를 차지했다. 한국 기업들 역시 아마존에 입점하고 있는 상황.

아마존은 1994년에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했다. 온라인 서점을 세계에서 가장 큰 서점으로 만들 계획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아마존의 이름을 따왔다고 한다.


4. 미국 마이크로소프트 1088억 달러

빌 게이츠로 대표되는 마이크로소프트는 1975년 빌 게이츠(Bill Gates)가 폴 앨런(Paul Allen)과 함께 설립한 다국적 기업이다.

컴퓨터를 쓰는 사람이라면 모르려야 모를 수가 없는 브랜드로 윈도 등 컴퓨터 운영체제뿐만 아니라 익스플로러 웹브라우저, 사무용 소프트웨어, 온라인 서비스 등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활동 중이다.


5. 미국 코카콜라 634억 달러

하루 평균 19억 잔, 초당 2만 1990잔이 판매되는 '코카콜라(Coca-Cola)'는 전 세계인이 가장 사랑하는 음료업계 부동의 1위이다.

경쟁자로 언급되는 펩시는 한 번도 코카콜라의 시장 점유율을 넘어서지 못했다.

IT 사업이 떠오르기 이전에는 코카콜라 브랜드 가치가 전 세계 1위였다고... 식음료 브랜드로서는 유일하게 TOP10에 들어 있다.


6. 대한민국 삼성 611억 달러

삼성이 세계 브랜드 가치 6위를 차지했다. 현대자동차 36위(141억 달러), 기아자동차 78위(64억 달러)를 차지한 것에 비하면 엄청난 순위다.

삼성전자는 같은 조사에서 지난해 브랜드 가치 599억 달러를 기록했다. 올해 들어 가치가 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7. 일본 도요타 562억 달러

2008년 미국에서 대량 리콜 사태가 일어나 존폐 위기까지 내몰렸던 세계적 자동차 회사 도요타가 세계 브랜드 가치 7위를 차지했다.

글로벌 자동차 업체 중에 유일하게 배터리 전기차(BEV)가 없었던 도요타가 2020년 하반기를 목표로 초소형 전기차 출시를 알렸다.


8. 독일 메르세데스-벤츠 508억 달러

중국, 미국, 독일, 영국 다음으로 벤츠가 가장 많이 팔리는 나라가 한국이다. 수입차 업계에서 독보적 1위 자리를 넘어, 현대, 기아차에 이어 내수시장 판매 3위 자리까지 꿰찼다.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엠블럼 중 하나로 꼽히는 원 안의 세 꼭지 별은 '육지, 바다, 하늘'을 의미하는데, 모든 곳을 아우르는 최고의 엔진이 되자'라는 뜻을 담았다고 한다.


9. 미국 맥도널드 454억 달러

빨간색 바탕에 눈웃음을 연상시키는 M 모양의 로고가 인상적인 맥도널드. 이 로고의 색감은 식욕을 자극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짐 쉰들러라는 사람이 맥도날드 가게 옆에 세울 조형물을 만들려고 기존에 세워져 있건 아치 2개를 연결하고 여기에 황금색을 칠했는데 이 모양이 M자와 같아서 공식 로고로 사용하게 되었다고...


10. 미국 디즈니 444억 달러

어린이들의 꿈과 희망을 상징하는 미국의 디즈니가 브랜드 가치 10위를 차지했다. 어린 시절 이 디즈니 캐릭터에 빠져보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2006년 픽사 인사 이후 2009년 마블, 2012년 루카스필름, 지난해 21세기 폭스를 인수하면서 콘텐츠 공룡으로 성장했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