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불면증을 개선 시키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방법 TOP5

우리가 쾌적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수면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적잘한 수면은 무엇보다 좋은 보약이라는 것은 많은 분들이 잘 알고 계실겁니다.

평균 수면시간은 8시간 정도가 적절한데요. 7시간이나 9시간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5시간보다 적게 잠을 잔다면 스트레스가 해소되기 쉽지가 않아 늘 예민하고 까칠한 성격을 가지게 될 수도 있음은 물론이고 각종 질병의 발병률이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잠을 적게 자는 것은 우울증, 과식으로 인한 과체중, 지속적인 불면증을 불러올 수도 있죠. 지속적인 수면 부족으로 인해서 불면증이 생겼다면 어떻게 대처를 하면 좋을까요? 오늘은 불면증 해소에 좋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 보겠습니다.






1. 일정한 수면 패턴 유지하기

수면패턴을 유지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지요. 잠을 자는 시간을 일정하게 정해두고 반드시 그 시간에는 잠자는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서 노력을 해야합니다.

잠을 자기 최소 1시간 전에는 활동적인 운동 등은 금물이고, 잠을 자야하는 시간이 다가오면 불을 끄고 은은한 무드등 정도를 켜 둔 뒤 가볍게 눈을 감고 계시면 됩니다. 부담감을 느끼면 잠에 드는게 더 힘들 수도 있기 때문에 부담감은 가지지 마세요.

잠 자는 시간을 9시로 정했다면 8시 정도부터는 불을 끄고 잠자리에 누우시면 됩니다. 9시가 넘더라도 압박감은 느끼지마세요. 수면 시간은 늘 일정하게 지킬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2. 잠자리에서 휴대폰 사용하지 않기

잠을 자겠다고 누워서 휴대폰을 하게 되면 뇌가 활성화 되어서 정신이 더 말똥말똥 해 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잠을 자기 전에는 되도록이면 휴대폰을 건드시면 안됩니다. 휴대폰 뿐만 아니라 TV를 보는 것이나 영상을 보는 기기류 등의 사용도 줄이시는 게 좋습니다. 누워서 휴대폰을 만지는 것도 습관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습관을 바꾸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낮잠은 자제하기

밤 잠이 부족해서 낮잠을 주무시는 분들도 분명히 계실겁니다. 하지만 잠을 드는 시간에서 가까운 시간대에 낮잠을 자게 된다면 제대로 된 수면을 취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불면증이 개선되기 전 까지는 낮잠을 피하는 것이 좋고, 낮잠을 자더라도 밤 잠에 들기 한참 전, 10분 20분씩 잠깐씩만 눈을 붙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편안한 분위기의 침실 만들기

침실은 잠을 자는 공간으로만 활용을 하셔야합니다.

방에서 운동을 하거나, 컴퓨터를 하거나 하게 되면 온전히 숙면

에만 집중할 수 없게 됩니다.
포근한 이불을 준비 해 두고, 빛이 들어오지 않도록 암막커튼을 설치 하고, 은은한 아로마 오일등의 향기가 퍼지도록 해 보기도 해 보세요. 최대한 아늑하고 포근한 분위기를 조성 해 두신다면 불면증 완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겁니다.




5. 반신욕으로 혈액순환 하기

혈액순환이 잘 안되면 손발이 너무 차갑기도 하지요.
이렇게 온 몸에 열이 잘 돌지 않으면 숙면도 잘 취할 수도 없고 일상 생활을 할 때도 불편한 점이 많으실겁니다.

잠 들기 전 따뜻한 물로 반신욕, 샤워 등을 하면 불면증 해소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신욕을 할 때는 아로마 입욕제 등을 풀어서 입욕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겁니다. 따뜻한 물에 들어가는 것 만으로도 숙면에 취할 수 있는 몸 상태로 만들어 줄 수 있어서 불면증 완화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술 마시지 않기, 침실 온도를 쾌적하게 유지 해 주기, 편안한 매트리스, 덮는 이불, 베개 구비 해 두기, 명상하기 등의 방법으로 내 몸을 최대한 편하게 만들어 줄 수 있도록 해 주시면 됩니다.

불면증을 해소 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하지만 꾸준한 노력을 통한다면 불치병과 같은 불면증도 충분히 개선 시킬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세요.

수면부족은 각종 병의 근원이 되며 몸이 나빠지는 것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큰 타격을 입을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합니다. 일정하게 자는 시간을 맞추고 푹 쉴 수 있도록, 내 몸을 위한 환경을 조성 해 주시고 내 몸의 컨디션을 맞춰주세요. 내가 스스로 노력을 해도 개선시키기가 힘들다면 병원으로 가서 전문가의 진단을 받고 필요한 약을 처방 받아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불면증때문에 스트레스가 많으신 분들은 숙면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대로 다지는 것 부터 시작 해 보시는 것 어떠신가요? 만병의 근원이 될 수도 있고 보약이 될 수도 있는 수면의 질 제대로 케어 해 보시고 내 몸을 위한 쾌적한 관리 해 보세요!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