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부동 1위 삼성, 2030 세대가 손꼽은 우리나라 대표기업 best7

대한민국에는 세계적으로 이름을 떨치고 있는 자랑스러운 기업들이 많습니다. 80년이 넘게 대한민국을 대표해 세계적인 그룹으로 자리 잡고 있는 삼성부터 새롭게 대한민국을 이끌고 있는 IT기업도 있습니다.

한 구인구직 사이트에서 대한민국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대한민국 대표 기업을 알아봅니다.

앞으로의 성장이 더욱 기대되는 TOP 기업

7위. 성장하는 기업 SK
1953년 섬유산업으로 출발한 SK그룹은 현재 석유, 화학, 에너지, 정보통신, 제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 10 팬데믹 속의 'K-바이오' 붐을 타고 SK 바이오팜 기업공개 흥행 기대감이 커지면서 지주회사인 SK(주)의 기업가치도 더 높아진 상태입니다.


6위. 문화를 만드는 기업 CJ
식품&식품서비스, 생명공학, 물류, 엔터테인먼트&미디어 사업을 벌이고 있는 CJ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 6위에 손꼽혔습니다.

CJ는 대한민국을 넘어서 중국, 미국, 유럽 시장 등으로 활동 영역을 넓히며 세계적 기업으로 발 돋움 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디어 사업에 힘쓰고 있는데 'K-콘텐츠'를 널리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5위. 시끌시끌 재계 5위 롯데
지난해 대표그룹 3위를 차지한 ‘롯데’는 올해 5위로 두 계단 내려간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1967년 롯데제과의 창업으로 시작해 음료, 주류, 가공식품을 두루 아우르는 국내 최대 식품 기업군으로 성장했습니다.

식품 사업 이외에서도 유통, 화학, 건설, 제조, 관광,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최근 후계 문제로 시끌시끌한 기업이지만 여전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손꼽힙니다.


4위. 국민 누구나 타는 현대차
국내에서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현대차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 4위에 올랐습니다. 지난해에는 국내 판매 70만 대 이상을 돌파하며 국내 자동차 시장의 압도적 강자임을 다시 한번 입증한 기업입니다.

자동차 산업의 경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산업으로도 손꼽히고 있어 현대차의 위상은 세계로 뻗어나갈 전망입니다.


3위. 성장 가능성 무한한 카카오
지난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 4위에 손꼽혔던 카카오의 순위가 한 단계 올라갔습니다. 설립된 지 고작 10년밖에 되지 않은 카카오의 성장이 눈에 띕니다.

2020년 6월 기준 시총 24조 이상으로 삼성물산, 현대차, LG생활건강 등 쟁쟁한 대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 사태로 전반적인 사회가 '언택트'(비대면) 환경으로 바뀌면서 더욱 힘을 발휘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2위.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는 LG
탁월한 품질과 브랜드 가치로 그 입지를 굳건히 다지고 있는 LG는 삼성과 더불어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전자, 화학, 통신,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는데,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것은 실생활과 밀접해 있는 LG전자입니다. 특히 생활가전 분야에서는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미국 월풀(Whirlpool)을 제치고 세계 1위를 달성할 정도로 뛰어난 능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1위. 부동의 1위 삼성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기업은 '삼성'입니다. 특히 '삼성’은 최근 3년 연속 우리나라 대표그룹 1위를 차지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지난해 동일 조사 결과 ‘삼성’을 대표그룹으로 꼽은 응답자가 70% 이상, 2018년에 응답률 81% 이상으로 넘사벽 1위를 차지했습니다.


삼성, LG, 카카오, 현대차, 롯데, CJ, SK 기업들은 우리나라를 대표한다고 생각한 이유는 바로 '세계시장에서 인정받는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입니다. 이들 모두 우리나라 경제를 이끌어 가는 그룹으로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더욱 기대됩니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