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보겸 뒷광고 수익 2천만원, 뒷광고 논란후에도 잘나가는 유튜버 TOP 5

크리에이티브 전성시대라고 이야기를 할 만큼 요즘 유튜브의 영향력은 매우 커졌습니다. 이제는 유튜브 없이는 일상 생활이 불가능하다고 할 정도인데요. 이처럼 믿고 보는 유튜브에도 한 번 크게 브레이크가 걸린 사건이 있습니다. 바로 유튜브계를 뒤흔든 ‘뒷광고 논란’이었는데요. 유튜브를 보다 보면 자주 보는 유튜버가 사용을 하는 제품에 대한 관심은 당연히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그 유튜버가 진짜로 사용을 했다고 생각을 하면서 소비로 이어지는 경우도 매우 흔한데요. 이러한 심리를 이용한 것이 바로 뒷광고라고 할 수 있죠.

좋다해서 믿고 샀는데, 알고 보니 협찬 홍보한 연예인

실제로 ‘내돈내산’인 것처럼 영상을 올렸지만, 알고 보니 협찬을 받았거나 광고비를 받고 광고를 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혜택을 받고 사용을 하는 것은 광고를 받았다는 것을 명시를 해야 하는 것이 맞는데요. 이러한 부분을 명시하지 않고 진짜 내가 사서 사용한 것처럼 해 논란을 빚은 뒷광고 논란 유튜버들. 그렇다면 뒷광고로 물의를 일으킨 유튜버로는 누가 있을까요? 뒷광고 논란 유튜버 TOP 5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OP 5. 내논내산 NO, 남돈내산! 한혜연

연예인 유튜버들은 일반 유튜버보다 기존의 팬층이 있기 때문에 더욱이 쉽고 빠르게 구독자들을 모으곤 합니다. 기본적인 이미지에 대한 신뢰도 높다 보니 더욱 주목을 하는 것도 사실이죠. 하지만 이러한 믿음을 깨버린 유튜버도 있습니다. 바로 한혜연인데요. 스타일리스트인 한혜연은 본인의 유튜브를 통해 수많은 패션 아이템을 소개하면서 ‘내돈내산’이라는 표현을 썼습니다. 이는 ‘내 돈 주고 내가 산’이라는 의미로 직접 본인의 돈으로 구매한 제품이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데요. 하지만 이처럼 내돈내산으로 소개를 했던 제품이 광고였던 것이 밝혀지면서 문제가 되었죠. 내논내산이 아닌 남돈내산 제품이었던 것입니다. 결국 한혜연은 사과 영상을 올리게 되었죠. 유튜버로는 다소 주춤하지만 여전희 본업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한혜연 입니다.


TOP 4. 뒷광고는 남일? 보겸

한창 뒷광고 논란이 일어날 때에도 본인의 행동에 떳떳한 유튜버들은 전혀 거리낄 부분이 없었습니다. 이는 당연한 이야기겠죠. 떳떳하니까요. 하지만 떳떳하다고 이야기를 해놓고 결국 뒷광고가 밝혀져 더욱 이슈가 된 케이스도 있습니다. 바로 400만 유튜버 보겸인데요. 보겸은 한창 뒷광고가 문제가 될 시점에 오히려 뒷광고 문제를 희화화 하는 영상을 올리며 남일처럼 방관을 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유튜버로 인해 보겸 역시 뒷광고를 해왔다는 것이 밝혀졌는데요. 본인은 아닌 척했던 것이 더욱 황당했던 사건. 팬들의 반응은 싸늘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TOP 3. 먹방스타의 은퇴, 쯔양

먹방 유튜버를 논할 때 이 사람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여리여리하고 작은 체구이지만, 먹는 것만큼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아 빠른 시간에 수많은 구독자를 모은 그녀. 바로 쯔양인데요. 쯔양은 유튜브 시스템을 잘 모를 초창기에 유료 광고 표기를 하지 않았던 몇몇 영상들이 문제가 되면서 뒷광고 논란에 휩싸이게 되었습니다. 물론 문제를 인지한 후에는 광고 표기를 했지만, 워낙 뒷광고 논란이 큰 문제가 되었기 때문에 비난을 받을 수밖에 없었죠. 이로 인해 쯔양은 사과를 했지만, 논란은 더욱 커졌고 결국 은퇴 선언을 하게 됩니다. 현재는 다시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지만, 당시에는 유튜버 최고의 먹방 스타가 은퇴를 했다는 점이 매우 큰 이슈가 되기도 했었죠.


TOP 2. 진심없는 사과? 양팡

대형 유튜버 중 한 명으로 손꼽히는 그녀. 양팡 역시 뒷광고 논란을 피해가지 못했습니다. 양팡이 게재했던 영상들 가운데 뒷광고 의혹이 있는 영상들이 포착이 되었는데요. 이를 인지한 양팡은 논란의 영상을 내리고, 뒤늦게 배너를 삽입하는 등 빠른 태세 전환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광고 의혹을 묻는 댓글에 매우 불쾌해하기도 했죠. 뒷광고를 몰래 피해 가려다 꼼수로 들통이 난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양팡은 사과 영상을 업로드 하게 되었는데요. 여기서 더욱 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바로 영상에서 웃음을 참는 듯한 모습이 포착이 된 것인데요. 이로 인해 진정성 논란에 또 다시 휩싸이게 되었고, 채널 삭제 및 은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TOP 1. 광고에 이어 주작까지! 엠브로

뒷광고 논란은 물론이고 주작방송까지 밝혀지면서 더욱 큰 문제가 되었던 유튜버. 뒷광고 논란 유튜버 TOP 1은 바로 엠브로입니다. 엠브로는 뒷광고의 정황이 밝혀지자 사과글을 게재했지만, 이것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았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거액의 광고비를 지급받아 제작을 했던 영상에서 본인이 직접 결제한 것처럼 연출을 하기도 하고, 업체 광고로 받은 것을 시청차로부터 받았다고 이야기를 한 주작이 고스란히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말 그대로 구독자들을 속이고 기만을 한 행위라고 할 수 있는데요. 믿고 본 시청자들은 이러한 엠브로의 꾸며진 영상에 대한 큰 실망감을 느끼며 구독 취소를 하게 됩니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