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밤마다 불면증에 미치겠어요...' 우리가 밤에 잠을 못 이루는 이유 4가지

"밤에 잠이 안 와요..."
"불면증 때문에 미치겠어요ㅠㅠ"
"잠이 안 와서 다음 날 너무 힘들어요"

현대인 중에서 절반이 넘게 앓고 있는 병 '수면장애'.

수면 장애랑 건강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있음에도 낮 동안에 각성을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 또는 수면 리듬이 흐트러져 있어서 잠자거나 깨어 있을 때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포함하는 매우 폭넓은 개념이다.

그 중에서 우리가 흔히 하는 불면증이 수면장애에 속하고 또는, 수면 중간중간에 수시로 잠을 깬다면 수면장애가 있다는 뜻이다. 이는 다음 날 하루 종일 피곤하고 무기력한 시간을 보내는 원인이 된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매일 밤 잠을 잘 못 이루는 이유 4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한다. 이 이유들을 보고 힘들겠지만 최대한 깊은 잠에 빠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1. 호르몬 수치

번째 이유는 호르몬 수치이다.

호르몬 수치가 불규칙적으로 마구 요동친다거나 그 상태가 지속되면 깊은 잠에 빠지기 힘들 뿐더러 불면증에 시달리기 쉽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월경 주기나 임신, 폐경 전후 증후군, 폐경기 증후군 등으로 남성보다 호르몬 변화가 크고 민감하다. 가령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떨어지면 열감이 느껴지고 이로 인해 잠을 빈번하게 깬다거나 수면의 깊이가 얕아지게 된다.


사실상 호르몬 수치는 본인의 의지대로 조절 가능한 부분이 아니다. 이럴 경우 평소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월경주기 등에 민감하다면 수면 스케쥴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다. 호르몬에 의해 수면장애가 심할 경우에는 병원 상담을 통해 호르몬 대체요법 등의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2. 수면 환경

잠을 자는 공간이 수면에 미치는 영향 중 아주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잠을 못 잘 만한 소음이 계속 들린다던지, 네온 사인과 같은 밝은 불빛이 창문을 통해 번쩍이면 잠들기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이럴 때는 내가 잠자는 공간을 바꾸는 것이 좋다. 빛 때문에 잠을 잘 못 잔다면, 암막커튼을 이용해 빛을 차단 하던지 수면안대를 끼고 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소음이 문제라면 귀마개나 이어플러그를 착용하여 수면의 환경을 개선시켜야 한다.

그리고 환경에 크게 미치는 영향 중 하나가 실내 온도와 습도이다. 온도가 너무 낮거나 높으면 잠을 이루기가 힘들 뿐더러 습도가 높으면 깊은 잠에 빠져들기 힘드므로 이 같은 부분도 잘 체크해서 쾌적한 환경에 수면에 들길 바란다.


3. 허리, 등 통증

당연한 얘기겠지만 허리나 등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잠을 잘 때 편안한 자세가 잠들기가 힘들다.

그렇게 되면 계속 뒤척이게 되고 잠은 당연히 깊게 잘 수 없게 된다. 병원을 통해서 치료를 받아 빨리 고치는 것이 좋겠지만 증세가 빠르게 완화되지 않으면 수면 자세에 신경을 쓰는 방법 밖에 없다.

미국 메이오 클리닉에 따르면, 등으로 가해지는 압박감을 줄이기 위해선 바로 누워 자는 것보단 옆으로 누워 자는 자세가 낫다고 한다. 이때 무릎은 가슴 방향으로 살짝 구부려 당긴 자세를 취하고 무릎 사이에는 베개를 껴두는 것이 좋다. 통증이 느껴지는 등의 위치에 따라 편안하게 느끼는 수면 자세는 달라지므로 병원에서 본인 증세에 맞는 정확한 조언을 얻는 것이 좋다.


4. 스트레스

많은 사람들이 알고있는 불면증의 이유일 것이다.

스트레스가 계속 쌓이다 보면 생각이 너무 많아지고 잠에 들기는 더욱 어렵게 된다. 그리고 잠을 제대로 못자게 되면 스트레스는 더욱 쌓이게 되고 강도가 높아져 더욱 잠들기 어려운 상황이 계속 되는 최악의 악순환 고리가 형성된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 수면 시간이 8시간 이하인 사람은 그보다 길게 자는 사람보다 스트레스 증후군에 시달릴 확률이 높다고 한다. 해결방법은 누구나 알고 있겠지만 쾌적한 수면 환경에 빠른 취침을 통한 긴 시간의 수면이 필요한데 솔직히 요즘 바쁜 현대인들은 쉽지 않은 사실이다.

이런 사람들은 잠들기 전 명상을 한다거나 마음을 차분하게 달래주는 음악을 들으며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잠을 유도하는데 좋다. ASMR이 괜히 지금 유행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각박한 세상 속에서 살아가는게 어찌 쉽겠냐만은 그래도 잠을 잘 때 만큼은 푹 잘 수 있는 지금 현대인들이 되었으면 좋겠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