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바나나 아침엔 독!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여섯 가지

가을·겨우내 우리 식탁을 떠나지 않는 대표 과일 사과를 두고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金), 밤에 먹으면 독(毒)”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하고 포만감을 주는 과일로 언제 어디서나 먹으면 몸에 좋을 것만 같지만 밤보다는 아침에 먹으면 특히 더 좋은 과일입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때를 잘 못 맞춰 섭취하면 병나기 십상입니다. 하루의 컨디션을 결정하는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봅니다.

아침에 먹으면 건강에 좋은 음식
1. 아침에 뱃속 비우고 싶다면, 식이섬유 풍부한 사과

사과는 아침에 먹으면 좋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사과 속에 많이 들어 있는 유기산은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을 감소시키고, 철분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하루를 시작할 때 피로감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또
사과에는 식이섬유와 펙틴 성분도 풍부해 위장운동을 도와 배변활동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대장암 예방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빈속에 좋은 영양소 가득, 양배추

양배추가 위에 좋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자고 일어나서 속이 쓰리다면 빈속에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양배추를 집니다. 양배추는 위장 점막을 보호해 줄 뿐만 아니라 비타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다이어트 일들도 꼭 챙겨 먹는 필수 음식입니다. 아삭거리는 식감을 원하다면 샐러드, 이도 저도 귀찮다면 양배추즙을 만들어 꾸준하게 먹으면 좋습니다.


3. 부족한 단백질 채워주는 삶은 달걀

계란은 최고급 단백질 식품으로 손꼽히니다. 아침에는 계란도 기름이 잔뜩 들어간 프라이보다는 삶은 것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삶은 계란은 계란 프라이보다 칼로리도 낮고 1~2개 정도 챙겨 먹을 경우 적당한 포만감을 줘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침에 탄수화물을 제한하고 계란으로 식사를 대체하면 하루 종일 포만감을 유지하고, 혈당 관리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빈속에 먹으면 독이 되는 음식
1. 칼슘 풍부해서 좋거나 나쁜 바나나

가볍게 하나 까서 먹으면 포만감을 줘 다이어트할 때 빠지지 않고 챙겨 먹는 과일이 바나나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에 좋고, 지방 함량이 적고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는 몸에 무척 좋은 음식이지만 아침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소 균형이 깨진 상태인 아침 공복에 섭취할 경우 혈액 내 칼륨과 마그네슘 함량이 증가해 혈관 내 불균형을 초래하고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위산 분비 촉진하는 우유

우유에는 필수 영양소를 비롯해 칼슘, 단백질, 비타민D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을 돕고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돕는 등 순기능으로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는 건강한 식품입니다. 그러나 최근 우유 섭취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많이 늘었습니다. 공복에 우유를 마실 경우 위장운동이 빨라져 영양소가 흡수되기도 전에 장을 다 통과해버려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칼슘과 단백질의 일종인 카제인이 위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평소 위염을 앓고 있다면 아침 우유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겨울 대표 과일 새콤달콤 귤

겨울 대표 과일인 귤을 비롯해 오렌지, 파인애플, 레몬 등 새콤한 과일도 아침보다는 이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새콤한 과일을 공복에 먹으면 유기산과 당분이 위 점막에 자극해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화가 잘되지 않는 감도 아침에 먹을 경우 자칫 잘못하면 위에 부담을 주고 위궤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