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면접 때 눈치없이 물어보면 안되는 5가지

마지막 취업의 관문인 면접, 이것만 통화하면 취준생에서 벗어날 수 있다. 면접과정에서 자신을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반면 말한마디 잘못했다가 나의 이미지를 실추시킬 수도 있다. 면접 때 눈치없이 물어보지 말아야할 질문들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1. 휴가 질문
휴가는 몇일정도 되나요?

휴가와 관련된 질문은 면접 자리에서는 적절하지 않다. 지원 결과가 미처 나오기도 전에 휴가부터 계획한다는 것은 당신이 일에 전념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인사담당자에게 주는 것이다.

2. 근무시간 조정 가능 여부
전 제가 원하는 출근시간이 있는데..

유연근무제를 도입하는 기업들이 많다. 특히 외국계 기업에서는 자신의 할당량을 완수한다면 근무시간을 조절해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면접 시 근무시간을 조정할 수 있는지에 관해서 먼저 질문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3. 기업 소문에 대한 것
이런 이야기가 들리던데.. 진짜인가요?

규모가 큰 기업의 경우, 여러 소문들이 있을 수 있다. 기업의 CEO에 대한 사소하고 개인적인 이야기들, 기업의 흥망에 관한 것들 중 신입사원이 신경써야 할 부분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더불어 이 가십이 사실인지에 관해 질문하는 것은 매우 프로답지 못한 행동이다.

4. 해고에 관한 질문
만약 제가 부당하게 해고 당한다면...

어떤 경우 해고를 당하는지 등을 묻는다면 인사담당자는 당신이 시작도 전에 끝을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여길 것이다. 이는 또한 당신의 역량을 의심하게 만드는 질문이다. 부정적인 질문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5. 특혜관련 여부
직원할인은 몇프로 정도인가요?

대부분 대기업의 경우 해당 기업의 계열사별 직원 할인이나 특별한 혜택을 주는 경우가 많다. 면접 과정에서 이런 혜택에 관해 물어본다면 속물적인 인상을 줄 수가 있다. 그리고 인사담당자는 당신이 무례하고 에티켓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