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매출 1억 이상? 학창시절 안 먹어본 사람이 없다는 학교 매점 빵 제품 7가지

JTBC '학교 다녀오겠습니다'

학창시절 누구나 매점을 이용해 본 추억이 있다. 잠깐의 쉬는 시간에 허기진 배를 채우기 위해 매점으로 달려가거나 맛없는 급식 메뉴 대신 매점을 선택한 사람들도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인기 메뉴는 빵이다.

밥 대용으로도 적절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맛이 즐비했다. 이런 빵 제품 중에서도 정말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는 메뉴는 무엇일까? 추억의 학교 매점 빵과 함께 당시 매점 매출은 얼마나 됐는지 함께 알아보자.

추억의 학교 매점 빵 7
1. 불벅

학창시절 학교 매점에서 사먹었던 추억의 빵 중에 불벅이 있다. 불벅 제품명 아래는 영어로 BULGOGI BURGER라고 표기되어 있다. 아무래도 불벅은 불고기 버거의 줄임말로 보인다.

학맥식품에서 출시한 이 제품은 학교 매점에서 판매하는 햄버거의 대표주자로 불고기 패티와 햄 패티가 함께 들어 있다. 소스에는 마요네즈와 상추를 섞어 사용한 햄버거이다.


2. 위대한 탄생

학창시절 학교 매점에서 사먹었던 추억의 빵 중에 위대한 탄생이 있다. 대신에프에스에서 출시한 이 제품은 학교 매점에서도 피자빵의 대표주자였다. 피자빵이었던 만큼 맛없는 급식 메뉴가 나오는 날이면 판매가 급증했던 빵이다.

뿐만 아니라 학교를 졸업하고도 마트나 PC방 등에서 찾는 사람들이 많을 정도로 인기가 많았던 빵이다. 이후 시카고 피자로 이름을 바꿔 판매했다. 여담으로 불벅과 위대한 탄생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피자홀릭도 꽤 인기 있었던 빵 중 하나이다.


3. 돈갑내기

학창시절 학교 매점에서 사먹었던 추억의 빵 중에 돈갑내기가 있다. 이 빵은 햄버거를 고로케화 시킨 제품이다. 바삭한 고로케빵 안에 패티와 함께 다양한 토핑이 들어 있어 허기진 배를 채우기에 안성맞춤이었다.

또한 1,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어 가성비가 좋은 제품 중 하나였다. 현재는 추억의 돈갑내기라는 이름으로 여전히 판매되고 있다고 한다.


4. 고구마 피자

학창시절 학교 매점에서 사먹었던 추억의 빵 중에 고구마 피자가 있다. 위대한 탄생이나 피자홀릭과 같은 피자빵으로 고구마무스가 더해진 것이 특징이다.

짭짭한 피자빵 사이로 고구마무스가 들어오면서 느끼함은 잡아주고 단짠단짠은 더해져 많은 친구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빵 중 하나이다. 현재는 고구마피자파티라는 이름으로 바꾸어 판매하고 있다고 한다.


5. 비스마르크

학창시절 학교 매점에서 사먹었던 추억의 빵 중에 비스마르크가 있다. 샤니에서 출시한 이 빵은 당이 떨어질 때면 생각나는 빵이다. 그만큼 달달한 맛이 극강한 빵이었는데 빵 속에 들어있던 하얀 크림이 달달함에 한몫을 한다.

빵 속의 하얀 크림은 멜론맛 크림으로 알려져 있지만, 멜론맛인 줄 모르고 먹은 친구들도 많다. 특히, 오전 쉬는 시간 중 배급되는 우유과 함께 먹으면 환상의 조합이었다.


6. 보름달

학창시절 학교 매점에서 사먹었던 추억의 빵 중에 보름달이 있다. 삼림에서 출시한 이 빵은 둥근 보름달 모양을 하고 있으며, 포장지에는 토끼가 그려져 있다. 두 카스테라 빵 사이로 달콤한 크림이 들어가 있다.

삼림에서는 1976년부터 이 빵을 출시했으며, 여전히 편의점 등에서 쉽게 만날 볼 수 있다.


7. 포켓몬빵

학교 매점뿐만 아니라 추억의 빵으로 자리 잡은 포켓몬빵이 있다. 샤니에서 출시한 빵으로 포켓몬에 따라 다양한 빵 종류가 출시됐다. 그 중에서도 초코롤을 찾는 마니아가 많았다.

샤니에서는 빵과 함께 포켓몬 띠부띠부씰을 함께 넣어 판매했는데, 포켓몬의 종류가 많은 만큼 마치 도감을 채우듯이 띠부띠부씰을 모으는 친구들이 많았다.


학교 매점의 매출은?

학창시절에서 매점에서 빵을 사먹으면서 커서 학교 매점 장사를 하겠다고 말하던 친구들도 적지 않았다. 그 시절 우리는 학교 매점도 매출이 많다고 생각했다. 그렇다면 실제로 학교 매점의 매출은 어떨까?

과거 서울시교육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 내에
매출 1억 원 이상의 매점이 9이 있다. 9곳 모두 학생수가 1천 명을 넘었다. 그 중 학생수가 2천 명에 가까운 2곳의 학교 매점은 매출 2억 원에 가까운 수익을 냈다.

그러나 이러한 자료는 매출 상위의 매점의 자료일 뿐, 실제 학교 매점은 이처럼 수익이 많지 않다. 강화된 식품위생법 및 식품관련 조례뿐만 아니라 쉬는 시간 및 식사 시간에만 판매가 이루어진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런 조건을 따져 살펴보면 학교 매점이 큰 소득원이라고 생각하기 어려워진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