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로봇과 인간이 공존! AI 시대에 각광 받는 이색 직업 '로봇 윤리학자'

과거에 로봇이라고 하면 만화 속, TV 속에서만 등장을 하는 것으로만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달라졌죠. 바로 현실이 되었다는 점인데요. 아직까지 일상 생활에 눈에 띌 정도로 활약을 하지는 않지만 이미 생각을 해보면 곳곳에 로봇, AI 기술이 닿으면서 점점 그 영역을 확장시켜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로봇 개발이 거론이 될 때부터 언급이 되었던 문제점이 있죠. 바로 윤리적으로 바람직한 일인가에 대한 해답인데요. 하지만 이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나면 그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바로 AI 시대에 없어서는 안될 이색 직업 중 하나. 로봇 윤리학자죠.

로봇 윤리학자는 말 그대로 로봇이 만들어지는 데 있어서 그 로봇이 윤리적인 문제가 없는지 이것에 대한 해답을 찾고 연구를 하는 직업입니다. 그래서 로봇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고, 윤리적으로 바람직한 로봇을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을 하게 되죠. 그리고 로봇 작동으로 인해 발생한 결과에서 어떤 문제 혹은 피해가 발생할 경우 그 행동이 단순히 기계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한 것인 것, 아니면 인간을 해하려고 한 행동인지에 대한 기준을 논의하고 마련을 하게 됩니다.


물론 어떤 문제인지에 따라 부수적으로 해야 하는 일도 조금씩 달라지겠죠. 만약 이처럼 로봇의 잘못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했다면 그 로봇을 만든 사람과 주인, 사용 관리를 감독해야 하는 정부 중 누구를 어느 정도 처벌을 해야 하는지 이에 대한 윤리, 법적인 면도 함께 따져보는 역할까지 바로 이 로봇 윤리학자가 해야 하는 일입니다.


날이 갈수록 로봇에 대한 관심이나 니즈가 높아짐에 따라 로봇 윤리학자를 희망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늘어가는 추세인데요. 기본적으로 로봇 윤리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로봇을 개발하고 만드는 로봇공학자가 인문학에 관심을 가져 윤리적인 부분까지 함께 배우거나, 반대로 윤리학, 법학 등을 공부한 후 그 적용 대상을 로봇으로 삼는 방법 총 두 갈래의 루트가 있습니다.

하지만 두 방식 모두 공통적으로 로봇공학과 윤리학, 법학에 대해서 모두 다 대학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죠. 그만큼 전문적인 공부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더 많은 정보나 교육이 필요할 시에는 관련 학회에서 연구 활동을 하는 것 역시 도움이 될 수 있겠죠.


로봇 윤리학자에 대한 미래 전망은 굉장히 클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로봇 사업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전할 분야라는 것은 모두가 다 아는 사실이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인간과 로봇이 공존하는 세상에 있어서 로봇 윤리학자는 그 어떤 직업보다 필요한 직업 중 하나로 손꼽힐 것입니다.

단순히 공학적인 원리, 개념만을 고려해서 만들어진 로봇은 사회적인 갈등을 불러올 수 있기 대문에 로봇 산업에도 인문학의 결합은 더 이상 떼려야 뗄 수 없는 것이기도 하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지금보다 오히려 미래에 로봇 윤리학자의 역할은 더욱 크고, 방대해 질 것입니다.


미래 사회에는 다양한 일들을 로봇이 대체해줌으로써 인간은 더 많은 편의를 누릴 것 입니다. 그러나 로봇이 일을 대체하는 만큼 직업 생태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어떤 직업이 로봇으로 인해 대체되게 될까요?

경비원

영국의 한 연구 결과에서 경비원이 사라질 확률은 84%라고 예상했습니다. 비교적 최근에 지어진 시설물들은 무인경비시스템과 무인보관함 등이 설치되어 있어 경비원을 대체하고 있습니다.앞으로 지어지는 새로운 시설물들 또한 무인화가 이루어져 경비원이라는 직업이 사라질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약사

UCSF메디컬 센터에서는 약사가 아닌 로봇이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처방전을 받으면 그에 따라 알맞은 약을 조제하고 제공하는데,지난 몇 년간 몇십만건의 처방을 진행해온 로봇은 단 한 번도 실수를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때문에 약사도 로봇이 대체하게 될 직업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파일럿

현재 무인 드라이브 기술이 매우 발전하고 있습니다.이에 따라 운전사,조종사 등의 직업이 무인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전투기 파일럿은 이미 무인기를 통해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고 있으며 무인 드라이브 기술의 안정성이 높아질수록 파일럿의 역할도 대체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