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라면과 음료수에는 얼마나 많은 나트륨과 당류가 들어있을까?

짜게 먹지 않기, 달게 먹지 않기
웰빙 다이어트가 대세

웰빙의 시대는 잠시 지나간 거 같지만 여전히 다이어트는 우리의 아주 큰 숙제다. 그리고 다이어트에 있어서 철칙으로 생각하는 것 중에 하나가 짜게먹지 말고, 단 음식은 피하자 이다. 하지만 우리가 자주 소비하는 가공식품들은 여전히 짜고 달다는 사실!

우리가 가장 많이 접하는 가공음식 중 라면과 음료수에는 얼마나 많은 나트륨과 당분이 들어있을까?

최근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국민들이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음료, 라면 등을 대상으로 당, 나트륨 함량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어떤 라면에 나트륨이 가장 많이 들었고, 어떤 음료가 당분이 가장 많았을까? 오늘 그 결과를 말해주겠다.


라면류

국수나 라면 등, 각종 면류의 음식들은 나트륨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지난해 발간된 ‘2016년 국민건강통계’에 따르면 라면과 국수는 양념류(간장, 된장, 고추장, 쌈장)와 반찬류(배추김치)를 제외하고 우리 국민들이 가장 많이 섭취하는 식품이라고 한다.

그래서 식약처는 면류 중에서도 라면, 우동, 칼국수 형태의 인스턴트 제품들을 조사했다. 라면 20개 제품엔 나트륨이 평균 1586㎎ 들었고, 우동(10개)과 칼국수(10개) 제품에는 각각 나트륨이 평균 1724㎎, 1573㎎이 든 것으로 조사됐다. 오히려 라면보다 우동류들이 나트륨이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나트륨이 가장 많이 든 라면

가장 많은 나트륨이 포함되어 있는 라면은 진라면으로 꼽혔다. 그 함량은 무려 1880㎎!!

그 다음이 나트륨 1860㎎이 들어간 ‘진라면(매운맛)’, 1850㎎이 든 ‘진짬뽕’이 뒤를 이었다. 그리고 가장 많이 팔리는 라면은 '신라면'으로 나트륨이 1790㎎이 함량되어있다.


나트륨이 가장 적게 든 라면

그에 반해 나트륨이 가장 적게든 라면은 생각과는 달랐다. 올리브 짜파게티’(1050㎎)를 비롯해 ‘팔도 비빔면’(1090㎎), ‘짜파게티 큰사발면’(1220㎎), ‘붉닭볶음면’(1280㎎) 등은 비교적 나트륨 함량이 적었다.

식약처 관계자는 “국물형 라면이 비며 먹는 비국물형 제품들보다 나트륨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들었고 봉지면이 컵라면보다 나트륨 함량이 높았다”고 설명했다.


나트륨이 가장 많이 든 우동

우동 제품 중에서는 'CJ얼큰우동'이 가장 높은 나트륨 함량인 2130mg이 들어있었다. 이 수치는 세계보건기구(WHO)가 권고하는 1일 나트륨 섭취량(2000mg 미만)을 넘어선 수치다.

반대로 '생가득가쓰오우동’이 나트륨 함량 1100㎎으로 가장 적게 들어 있었다.


음료류

라면이 가공식품 중 대표적인 짠 음식이라면, 각종 음료류는 우리나라 국민들이 당을 섭취하는 주요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어디를 가든 이 음료는 우리에게 없어선 안 될 존재이기까지 하다.

그래서 식약처는 음료류 중 탄산음료, 과채음료, 커피음료, 발효유 등 나눠서 조사를 했다. 제품마다 용량이 제각각인 점을 감안해 당류 함량은 100ml 기준으로 비교했다고 한다.

당류 함량은 ▷탄산음료 평균 10.9g ▷과채음료 9.7g ▷발효유류 9.7g ▷커피 7.3g 으로 탄산음료가 당류 함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당류 함량이 가장 높은 탄산음료

당류 함량이 가장 높은 탄산음료는 의외로 '오로나민C'가 당류 함량이 14.2g으로 제일 높은 수치를 보였다. 오히려 콜라가 10.8g으로 탄산음료 중에서는 낮은 축에 끼였다. ‘환타파인애플향’(13.6g)이 그 뒤를 이었고, ‘웰치스그레이프’(13g)가 세 번째로 높은 함량을 보였다.

과채음료 중에선 ‘델몬트 매실’(13.6g)에 당류가 가장 많이 들어 있었고, ‘미녀는석류를좋아해’(12.6g), ‘갈아만든배’(11.8g), ‘미닛메이드제주감귤’(11.7g)이 그 뒤를 이었다.


당류 함량이 가장 높은 탄산음료

커피음료 중에서는 '스타벅스 프라푸치노모카'가 당류 함량 9,6g으로 가장 당류가 많이 든 커피음료에 뽑혔다.

그리고 의외로 발효유가 모든 음료 중에서 가장 많은 당류가 들어 있었는데, 얼려먹는 야쿠르트가 14.5g이 함량 되어 있었고, ‘서울우유 요구르트’(13.8g), ‘슈퍼100딸기’(13.3g)가 그 뒤를 이었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