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두유노 K-POP? 한국하면 떠오르는 인물 2위 BTS, 1위는 누구?

외국인에게 대한민국은 어떤 나라로 인식되고 있을까? 외국인 10명 중 8명은 한국을 '긍정적'인 국가로 생각하고 있었다. 전 세계적 인기를 끌고 있는 케이팝, 영화, 드라마 등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들은 우리나라의 대표 이미지로 케이팝과 가수(12.5%)를 손꼽았다. 이어 김치·비빔밥과 같은 한식·식품(8.5%), 문화·문화유산(6.5%) 을 한국 대표 이미지로 떠올렸다. 그렇다면 외국인이 쉽게 떠올리는 한국을 대표하는 인물은 누가 있을까?

전 세계적 인기 끌고 있는 K문화 & K인물

1. 문재인 대통령

'한국'하면 떠오르는 인물 1위는 바로 문재인 대통령이다. 지난 2017년 제19대 대통령선거에서 당선된 문재인 대통령은 당시 41.08%의 지지를 얻었다.

이전 대통령들에 비해 조금 더 국민 친화적인 이미지로 꾸준한 지지세를 이어왔다.


2. 방탄소년단(BTS)

K 문화를 대표하는 방탄소년단이 한국을 대표하는 인물로 손꼽혔다. 정치인 문재인 대통령을 제외하면 독보적인 1위라고 할 수 있다. 지난해 구글이 선정한 미국의 '2019 올해의 검색어' 순위에서 레드 카펫 인물(People of the Red Carpet) 부문 6위에 오르기도 했다.

BTS는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의 ‘올해의 인물’ 4위에도 올랐다. 'K-POP=BTS'라는 공식이 성립되듯 최근 정규 4집 'MAP OF THE SOUL : 7'을 발매하며 전 세계적 팬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고 있다.


3. 배우 이민호

대표적인 한류스타 비우 이민호가 한국하면 떠오르는 인물 3위에 올랐다. 지난해 군방의 의무를 마친 이민호는 군 입대 전 KBS 2TV '꽃보다 남자'를 시작으로 SBS TV '상속자들', '푸른 바다의 전설'까지 다양한 작품을 통해 한류스타로 우뚝 섰다.

그의 소집해제 날 현장에는 국내외 팬들이 대거 몰려 여전한 인기를 실감하게 했다. 복귀작으로 현재 '더 킹 : 영원의 군주'를 촬영 중이다. 지난 2013년 '상속자들'로 호흡을 맞춘 김은숙 작가와 6년 만에 재회로 2020년 기대 작으로 손꼽힌다.


4. 배우 송혜교

일거수일투족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배우 송혜교 역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인물로 손꼽혔다. 중화권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송혜교는 이혼 후에도 여전한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 여배우로는 최초로 생일 광고가 타임스퀘어에 등판하면서 식지 않은 인기를 자랑했다. KBS 드라마 '태양의 후예' 이후 뚜렷한 작품 활동을 하고 있지 않지만 패션쇼, 행사장, 화보 등을 통해 종종 소식을 전하고 있다.


5. 가수 싸이

한때 '한국'이라는 나라가 어디 붙어 있는지는 몰라도 '오빤~ 강남스타일'은 알 때가 있었다. 말은 통하지 않아도 흥겨운 말춤으로 전 세계가 하나 됐는데, 이 노래는 미국 빌보드 핫 100에는 7주 연속 2위를 기록했다.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여전한 인기를 끌고 있다. 올 초 조회 수 35억 뷰를 돌파하면서 K 팝 뮤직비디오 중 가장 높은 조회 수를 갱신했다. 세계는 230여 개국, 유엔(UN ·국제연합) 가입국은 193개국인데, 싸이 ‘강남스타일’의 유튜브 뮤직비디오는 220여 개국에서 시청했다.

이 밖에 축구로 한국의 명성을 알리고 있는 손흥민, 아카데미도 사랑한 봉준호 감독, 리그오브레전드(LOL) 프로게이머 ‘페이커’ 이상혁 등이 한국하면 떠오르는 인물로 손꼽혔다.

"대한민국 좋아요~" 이미지 평가 좋은 나라는?(긍정%)

- 러시아(94.8%)
- 인도(91.8%)
- 브라질(91.6%)
- 태국(91.4%)
- UAE(87.4%)
- 멕시코(86.6%)
- 남아공(80.4%)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