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돈가스가 3위?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직접 뽑은 점심식사 인기 메뉴 TOP 7

JTBC 드라마 '미스함무라비'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회사생활을 하면서 매일같이 난제를 겪는다고 한다. 금일의 점심 식사는 무엇을 먹을 지가 어려운 고민 중 하나로 나타났다.

매번 반복되는 점심 메뉴에 직장 상사의 입맛을 맞추다 보면 선뜻 다른 메뉴로 전환하지 못하게 된다. 그러면서도 반복되는 점심 메뉴를 질려 새로운 점심 메뉴를 고민하는 것은 매일 곤욕스러운 일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직장인들은 어떤 점심 메뉴를 선호하는지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자.

아직도 밖에서 점심을 해결
KBS2 드라마 '회사가기싫어'

우리나라 직장인들은 여전히 회사 밖에서 점심을 해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내에 구내식당조차 없거나 구내식당보다 밖에서 사먹는 것을 선호하여 밖에서 점심을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설문조사에 응한 직장인 대상자 중에서 44.8%가 회사 근처식당에서 해결한다고 답했으며, 이 외에 편의점에서 해결하는 직장인도 9.8%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설문 대상자 중 약 85%는 직장 동료나 상사와 함께 점심 식사를 한다고 답했다.

인기 점심 메뉴 TOP 7
7위, 된장찌개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점심메뉴 7위는 된장찌개가 차지했다. 된장찌개는 찌개류 중에서도 우리나라 가정식을 대표하는 음식이다. 그만큼 한국인 입맛에 가장 잘 맞는 음식 중 하나이다.

그러나 된장을 끓이는 음식인 만큼 먹고 나면 된장냄새가 옷에 배일 수 있어 점심식사로는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낮은 것으로 보인다.


6위, 제육덮밥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점심메뉴 6위는 제육덮밥이 올랐다. 고추장과 돼지고기의 만남이 많은 한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음식이다.

특히, 밥을 제육볶음으로 덮어 먹을 수 있는 제육덮밥은 무엇보다 간편하고 자극적인 음식으로 꼽힌다. 직장인들 사이에서도 매니아층이 많아 꾸준히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5위, 갈비탕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점심메뉴 5위는 갈비탕이 랭크됐다. 순위에 오른 음식 중 유일한 탕 요리로 고기육수를 진하고 하얗게 우려낸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우리나라 고깃국 중 가장 대표적인 메뉴이기도 하며, 직장인들의 점심식사뿐만 아니라 결혼식 등의 잔치 음식으로도 단골 메뉴로 유명하다.


4위, 김밥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점심메뉴 4위는 김밥이 올랐다. 분식의 대표메뉴이자, 분식점뿐만 아니라 편의점 등에서도 쉽게 만날 수 있어 많은 직장인들이 찾는 음식 중 하나이다.

특히, 김밥의 형태가 한국인이 주식으로 먹는 밥을 베이스로 반찬이 될 수 있는 재료들을 싸놓은 형태이기 때문에, 한 끼 식사로 충분하다는 인식이 강하다. 무엇보다 간편하고 빠르게 식사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대인들의 수요가 많을 수밖에 없다.


3위, 돈가스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점심메뉴 3위는 돈가스가 차지했다. 과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외식 메뉴였으며, 돼지고기와 튀김의 조합은 맛이 있을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각종 커뮤니티에서는 우스갯소리로 돈가스를 싫어하는 남자는 없다는 말이 떠돌기도 하는데, 직장인들 사이에도 선호하는 점심 메뉴 3위에 오를 만큼 인기가 많은 것은 확실하다.


2위, 김치찌개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점심메뉴 2위는 김치찌깨가 랭크됐다. 앞 서 소개한 된장찌개와 함께 우리나라 찌개류 음식의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는 음식으로, 직장인들 사이에서 점심메뉴로 정말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매 끼니마다 절대 빠지지 않는 김치를 재료로 요리한 음식이다 보니 그만큼 선호도가 높을 수밖에 없으며, 무엇보다 주식인 쌀밥의 밥도둑 중 하나이다.


1위, 백반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점심메뉴 1위는 백반이 선정됐다. 대부분의 사먹는 음식들은 앞 서 소개한 메뉴들처럼 단품 메뉴인 경우가 많다. 식당마다 기본 반찬이 주어지긴 하지만, 많은 반찬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메인 메뉴를 제외하고 먹을 것은 많지 않다.

그러나 백반은 쌀밥을 필두로 다양한 반찬이 제공되어 집밥과 같은 가정식을 먹을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특히, 백반 식당의 경우 반찬을 자주 바꾸기 때문에 매일 점심을 회사 근처에서 먹어야 하는 직장인들에게 인기가 많을 수밖에 없다.

직장인 점심메뉴 추천표
커뮤니티에 떠도는 점심메뉴 추천표

직장인들의 흔한
평균 점심값

근처식당 식사 시: 7,163
구내식당 식사 시 : 5,168
편의점 식사 시: 5,361
도시락 식사 시: 4,774

전체 평균 점심값 : 6,110 (2019년 기준)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