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도요타가 2위? 전세계에서 브랜드 가치가 가장 비싼 자동차 브랜드 TOP 7

세계에는 다양한 제품을 만드는 다양한 브랜드들이 있다. 그 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자동차이다.

세계에는 정말 다양한 자동차 브랜드들이 존재하는데, 유명 리서치 업체인 브랜드 파이낸스는 매년 세계 자동차 브랜드 순위를 매기고 있다.

이 기관은 상품 매출액, 시장 점유율, 마케팅 투자, 브랜드 친숙도, 기업 평가 등을 고려하여 브랜드 가치를 평가했으며, 2018년 기준 브랜드 가치가 가장 비싼 자동차 브랜드를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자.

비싼 자동차 브랜드 TOP 7

7, 포르쉐
( 190억 달러)

전세계에서 브랜드 가치가 비싼 자동차 브랜드 7위에는 포르쉐가 올랐다. 이전과 비교하여 2단계 상승한 모습을 보였으며, 브랜드 가치는 54$나 상승하여 약 190억 달러에 달한다.

1931년에 설립된 포르쉐는 폭스바겐 그룹에 속해 있는 독일 자동차 브랜드로, 주로 스포츠카 전문 회사로 유명하다. 특히 포르쉐 911이 포르쉐를 대표하는 모델이다. 또한 엠블렘에는 말 그림이 가장 눈에 띄는데, 말사육으로 유명한 뷔르템베르크의 문장을 빌려온 것이라고 한다.


6, 닛산
( 193억 달러)

전세계에서 브랜드 가치가 비싼 자동차 브랜드 6위에는 닛산이 차지했다. 5위였던 지난 성적과 달리 6위로 내려온 순위이다. 브랜드 가치는 22%나 하락하여 약 193억 달러에 달한다.

닛산은 1933년에 설립된 승용차 제조업 회사로, 눈에 띄는 점이 있다면 닛산의 주식 지분의 70% 이상이 외국인 외국법인이 차지하고 있다. 특히, 최대 주주는 프랑스의 르노로 알려져 있다. 여담으로 2016년에 미쓰비시 자동차를 인수하기도 했다.


5, 혼다
( 221억 달러)

전세계에서 브랜드 가치가 비싼 자동차 브랜드 5위에는 혼다가 올랐다. 7위에서 2단계나 상승한 모습을 보였으며, 브랜드 가치 또한 4%가 상승한 약 221억 달러에 달한다.

혼다는 일본의 브랜드로 모터사이클과 자동차를 제작하는 회사이다. 일본 내에서 자동차 분야에서는 도요타에게 밀리는 양상을 보이지만, 모터사이클 분야에서만큼은 최고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로봇이나 제트기를 만드는 기술력까지 가지고 있다고 한다.


4, 폭스바겐
( 336억 달러)

전세계에서 브랜드 가치가 비싼 자동차 브랜드 4위에는 폭스바겐이 유지했다. 이전과 비교하여 4위를 유지한 모습을 보였으며, 브랜드 가치는 35%나 상승하여 5위인 혼다보다 100억 달러 이상의 차이를 보였다.

독일어로 국민차라는 뜻을 가진 폭스바겐은 독일의 자동차 대표 브랜드 중에 하나이며, 포르쉐로부터 떨어져 나온 회사라 볼 수 있다. 또한 폭스바겐 비틀, 폭스바겐 골프 등이 전세계적으로 히트를 치면서 지금의 자리에 올랐다.


3, BMW
( 417억 달러)

전세계에서 브랜드 가치가 비싼 자동차 브랜드 3위에는 BMW가 차지했다. 2위였던 지난 성적과 달리 3위로 내려온 순위이다. 그러나 브랜드 가치는 이전과 비교하여 6%나 상승하여 약 417억 달러에 달한다.

BMW‘Bayerisc Motoren Werke AG’의 약자로 1916년 처음 설립됐으며, 설립 당시에는 비행기용 엔진을 만드는 회사였다. 때문에 엔진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한데 이를 고집하는 경향도 있다. 1923년부터 이륜차를 만들기 시작했으며, 1929년부터 본격 자동차를 만들기 시작했다.


2, 도요타
( 437억 달러)

전세계에서 브랜드 가치가 비싼 자동차 브랜드 2위에는 도요타가 차지했다. 한 때 1위였던 도요타는 더 이상 올라갈 곳 없이 2위로 밀렸으며, 브랜드 가치 또한 이전과 비교하여 6%나 떨어져 약 437억 달러에 달한다.

도요타는 일본에서 자동방직기 제작소로 시작했으나, 1933년 처음으로 자동차생산 부서가 생겼다. 이후 법인화를 거쳐 현재의 도요타로 성장했다. 종종 리콜 사태나 블랙 기업 논란을 겪긴 했으나, 세계적인 브랜드로 자리 잡아 위상을 떨치고 있다.


1, 메르세데스-벤츠
( 439억 달러)

전세계에서 브랜드 가치가 가장 비싼 자동차 브랜드는 메르세데스-벤츠가 올랐다. 3위였던 지난 성적과 비교하여 2단계나 상승했으며, 브랜드 가치 또한 24%나 상승하여 약 439억 달러에 달한다.

메르세데스-벤츠는 1926년에 설립된 독일의 자동차 브랜드로, BMW, 아우디와 함께 독일차 3사로 불린다. 또한 고급 외제차라는 이미지가 강하며, 메르세데스-벤츠를 대표하는 특유의 엠블럼 삼각별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꽤 많은 편이다.

우리나라 자동차는 몇 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자동차 브랜드에는 현대자동차가 있다. 그렇다면, 현대자동차는 브랜드 가치에서 세계 몇 위를 차지했을까?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가치의 경우 전세계에서 13를 차지하는 수준이다. 그러나 이전 순위가 비교한다면, 1단계 하락한 모습이다. 또한 기아자동차의 경우에도, 순위권 내에 위치해 있다. 전세계에서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전 순위와 비교하여 3단계나 떨어진 순위라고 한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