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대한민국 48위, 세계에서 가장 평화로운 나라 TOP5

'전쟁, 폭동, 기아...' 마냥 평온해 보이는 대한민국은 전 세계에서 몇 번째로 평화로운 나라로 손꼽힐까요. 우리나라가 전 세계 '평화로운 나라' 순위에서 총 163개국 중 48위로 중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대내외 분쟁, 사회 안전 및 안보, 군사화 등 평화와 관련된 3개 분야 23개 항목에 점수를 매기는데 총 1.829점을 받았습니다. (※1점에 가까울수록 평화로운 상태임)

반면 북한은 2.962점으로 151점을 받아서 최하위 권을 차지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평화롭지 못한 나라로는 아프가니스탄(3.644점)이 뽑혔습니다. 그렇다면 1년 356일 마음 편히 먹고 살수 있는 평화로운 나라는 어디가 있을까요.

전쟁, 재난 위험 걱정 없는 나라

5위. 양성평등의 나라 덴마크 (1.283점)
독일 북쪽 유틀란트 반도에 붙어있는 덴마크는 전 세계에서 여성이 가장 살기 좋은 나라 중 하나로 손꼽히며 양성평등 문화가 잘 정착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회 전반적으로 급여 수준이 고르게 높은 편으로 교육 수준, 복지 체계도 매우 잘 돼 있는 나라입니다. 전쟁이나 재난 위협이 적은 북유럽 5개 국가 중에서도 살기 좋은 나라로 손꼽힙니다.


4위. 자연과 예술의 나라 오스트리아 (1.275점)
유럽 대륙의 중앙에 위치한 오스트리아는 북쪽으로 독일·체코, 동쪽으로 헝가리·슬로바키아, 남쪽으로 이탈리아, 서쪽으로는 스위스에 인접해있는 영세중립국입니다. 수도 빈은 매년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손꼽힐 정도로 크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치안, 주거환경, 복지혜택 등 무엇 하나 부족함이 없는 나라로 오스트리아는 도심 내 녹지율이 높은 나라로도 유명합니다. 생애 전 주기를 책임지는 사회보장 시스템으로 전 세계인들에 많은 부러움을 사고 있습니다.


3위. 인종 편견적은 나라 포르투갈 (1.247점)
유럽의 서남쪽 이베리아반도에 자리한 포르투갈은 유럽 내에서도 온화한 기후와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자랑합니다.

가까운 스페인에 비해 물가가 반 정도밖에 되지 않고 높은 교육수준, 안전한 치안을 자랑하며 세계에서 평화로운 나라 3위로 손꼽혔습니다. 오랜 역사 속에 자연스럽게 다양한 인종이 섞이면서 인종에 대한 편견이 가장 없는 나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2위. 청정함의 대명사 뉴질랜드 (1.198점)
영어권 나라 가운데 뉴질랜드는 안전하고 살기 좋은 나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다른 나라에 비해 인종차별과 총기 사고도 적은 편입니다.

뉴질랜드는 맑은 공기, 청정한 자연환경과 더불어 뛰어난 치안으로 세계 부호들의 부동산 투자처로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사회 전반적으로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어 더없이 평화로운 나라로 손꼽힐만합니다.


1위. 10년 연속 TOP1 아이슬란드 (1.078점)
올해 코로나19 바이러스 유행은 전 세계 평화지수에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예상 가운데서도 10년 넘게 아이슬란드가 '세계에서 가장 평화로운 나라'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인구가 34만 명에 불과한 아이슬란드는 범죄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높은 생활 기준, 높은 교육 수준, 경제 활동 등을 바탕으로 범죄율이 극히 낮은 나라입니다. 동성 결혼, 남녀 동일한 임금수준, 종교의 자유 등 평등을 강조하는 법률도 잘 제정돼 있습니다.


아시아 국가에서는 일본이 9위를 차지해 '아시아에서 가장 평화로운 나라'로 손꼽 혔습니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