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대학생 선호 아르바이트 3위 편의점. 대망의 1위는?

KBS2 드라마 '최고다 이순신'

대다수의 대학생들이 아르바이트 전선에 뛰어들고 있다. 금수저가 아닌 이상 비싼 등록금과 생활비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 보려면 아르바이트는 필수.

아르바이트를 하는 가장 큰 이유로 대학생 절반 이상이 '개인 생활비 마련'을 손꼽았다. 용돈만으로는 생활비가 부족한 대학생들의 현실을 살펴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어 '다양한 경험’과 '등록금 마련', ‘학원비 마련’등 현실적인 이유를 들었다.

‘급여’보다는 편한 ‘근무시간’ 선호

아르바이트의 경우 시간을 쪼개서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만 잠시 일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풀 타임 근무가 아닌 파트타임 아르바이트를 구하는 경우 어떤 시간대에 근무하는지에 따라 나머지 시간을 나눠 쓰는 계획이 달라질 수 있다.

이 때문에 근무 시간대를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대학생들은 어떤 아르바이트를 선호할까?

대학생이 하고 싶은 아르바이트

1. 카페

tvN 커피프렌즈

대한민국에 치킨가게만큼이나 많은 것이 바로 ‘카페’이다. 대학생이 가장 하고 싶은 아르바이트가 카페 근무이다.

일자리 구하기도 쉬울 뿐만 아니라 전문 바리스타 자격증이 없더라도 금방 일을 배워 할 수 있다. 일반 음식점 아르바이트보다 좀 더 깔끔한 느낌으로 일할 수 있어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2. 근로장학생

다양한 일자리 체험이 가능한 근로장학생의 경우, 경쟁률이 치열해서 기회를 얻기 쉽진 않지만, 향후 취업을 희망하는 직종에서 일하게 될 경우 향후 경력에도 기술할 수 있어 돈도 벌고 경력도 쌓는 일거양득이다.


3. 편의점

24시간 운영을 해야 하는 편의점의 경우 1년 365일 아르바이트 생이 필요한 곳이다. 편의점의 경우 야간 아르바이트를 할 경우 좀 더 많은 급여를 받을 수 있다.

서빙이나 카페 아르바이트에 비해 시간적 여유가 있어서 자기개발을 할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매장 정리와 시재 점검 등 소소하게 할 일 또한 많다.


4. 영화관

사진 : cj채널

한 영화관의 ‘미소지기’ 아르바이트를 하게 될 경우 전국 동일 브랜드 영화관에서 무료 영화관람의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휴식시간 매점에서 간단하게 끼니를 해결할 경우 50% 정도 할인 혜택이 적용되고, 향후 정직원 채용 기회도 주어진다. 영화관의 경우 늦은 상영을 하기 때문에 별도의 심야 교통비도 지원한다.


5. 서빙

jtbc 드라마 '청춘시대'


음식점, 술집 등 서빙 아르바이트도 쉽게 구할 수 있는 편이다. 일이 힘든 만큼 사람을 만나는 재미도 느낄 수 있을 것이고, 업무에 관한 부담 없이 단순하게 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6. 사무보조

조금 더 안정적인 환경에서 일하고 싶다면 사무보조 아르바이트도 괜찮다. 정직원처럼 풀타임 근무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시간 출근해 보조 업무를 담당하는 것이다.

사무보조 아르바이트는 정말 말 그대로 ‘사무직을 보조’하는 것이라 업무가 무척 단순한 편이다. 기본적인 엑셀 활용능력을 요구하는 곳이 많다.


7. 유명 프랜차이즈

SBS 드라마 '보보경심'

올리브영, 스타벅스, 아웃백, 나이키와 같은 유명 프랜차이즈 아르바이트도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곳이다.
일정 유니폼을 갖춰 입고 일하기 때문에 소속감이 들고 일정 업무 매뉴얼이 있어 업무를 숙지하기 좋다.


8. 과외

꿀바의 최고봉은 아무래도 과외가 아닐까? 조금의 능력만 갖추고 있다면 고소득 아르바이트 1위는 바로 과외이다.

우선 다른 일보다 상대적으로 몸이 편하고, 근무 시간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 내 특기를 마음껏 살릴 기회이기도 하나 자신만의 커리큘럼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어려움도 있다.


알바생이 가장 하고 싶은 말

1. '아아아악!!!!' (근무중 외마디 비명)
2. 제 잘못 아닙니다.
3. 시급 좀 올려주세요
4. 저한네 사과하세요.
5. 당장 그만두겠습니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