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노후 자금은 최소 10억? 직장인들이 은퇴 후 가장 많이 지출하는 비용 3가지

영화 '인턴'

많은 보험 설계사들은 말한다. 현재 열심히 일하고 있는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은퇴 후 안정적인 노후를 보내기 위해서 필요한 돈은 최소 10억이라고.

객관적으로 매달 100만원씩 저축한다고 단순 계산을 해보아도 83 4개월을 모아야 10억이 된다. 평균 신입사원 나이가 28세라는 점을 감안하면 10억을 가지고 은퇴할 일은 절대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은퇴 후에 어떤 비용을 지출하길래 10억이나 필요한 것일까?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자.

은퇴 후 필요한 돈은 최소 월 362만 원

우리는 흔히 월 200만 원은 있어야 기본 생활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기준은 현재 물가에 맞추어진 기준이다. 물가는 매년 2%씩 상승하고 있다.

앞으로 30년 뒤 은퇴를 하게 될 것이라고 가정했을 때 기본 생활을 가능케 하는 금액은 월 200만 원이 아닐 것이다.

물가상승률을 고려한다면 2,000,000*(1+0.02)30이므로 약 362만 원에 달한다. 만약 10억을 가지고 월 362만 원씩 사용한다면 23년 남짓 사용할 수 있는 돈이다. 우리는 은퇴 후 도대체 어떤 비용을 사용하는 걸까?

은퇴 후 반드시 필요한 비용들
1. 생활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비용은 당연히 생활비이다. 지금도 가장 많이 지출하는 비용이겠지만, 은퇴 후에도 가장 먼저 생각할 비용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의식주를 해결하기 위한 비용으로 매달 지출되는 것을 막을 수 없는 불가피한 비용이다.


2. 의료비

두 번째로 고려해야 할 비용은 의료비이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아픈 곳이 늘어나고, 질병도 더 자주 겪게 된다.

은퇴 전후로는 물론 나이를 먹을수록 의료비의 비중은 점점 커질 수밖에 없다. 단지, 현재 건강하다는 이유만으로 잊어버려서는 절대 안 되는 비용 중 하나이다.


3. 창업 비용

마지막으로 고려해야 할 비용은 창업 비용이다. 앞으로 은퇴 후에는 창업 등의 새로운 이윤 창출이 필요할 것이다. 기대 수명이 점점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제 2의 직업은 물론, 노후 자금도 더 필요해진다.

은퇴 전에는 창업을 준비할 수 있는 자기계발에 필요한 비용을 지출하게 될 것이며, 은퇴 후에는 준비된 자기계발로 창업할 비용을 지출하게 될 것이다.


지금 시작해야 할
노후 재테크는?

1. 은퇴 후에도 주거할 수 있는 집 마련하기
2. 국민/퇴직 연금뿐만 아니라 개인 및 주택 연금 준비하기
3. 건강을 위한 보장성 보험 가입하기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