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냄새로 알수있는 자동차 이상신호 4가지

자동차의 이상 증세를 알아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눈으로 보는 것, 이상 소리로 듣는것 또하나의 방법은 냄새로 진단하는 것이다. 평소에 나지 않던 냄새가 난다면 자동차에 이상이 생김을 짐작해야하고 그에 따른 대처를 해야한다.

1. 달달한 냄새, 원인은?
냉각수 부족

내연기관 차량의 특성상 오래 주행을 하다보면 엔진의 과열 증상은 어쩔 수 없이 나타나게 되있다. 이런 과열을 막기 위해 라디에이터가 존재하며 라이데이터 안에는 냉각수가 순환하게 되어있어 엔진 과열을 방지하게 된다. 특히 라디에이터 속 냉각수는 겨울철 결로방지를 위해 부동액이 첨가되는데 이때 손상이 생기는 경우 누수가 발생하여 냉각수가 유출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달콤한 냄새가 나는 것일까? 부동액 속에는 에틸렌 글라이콜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이것이 증발하면서 달콤한 냄새가 나는 것이다. 냄새가 지속되는 경우 엔진과열현상까지 발생할 수 있고 인체에 유해할 수 있기 때문에 빨리 정비소에 방문해서 점검 받는 것이 좋다.

2. 기름타는 냄새, 원인은?
엔진오일 누유

엔진오일은 엔진 피스톤 간 접촉을 원활하게 한다. 그리고 시동이 걸리면 오일 팬에 저장 되어있던 오일이 각 라인으로 공급된다. 자동차 하부에 위치해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오일팬은 비포장 도로나 높은 과속방지턱을 지날때 손상이 생기기 쉽다. 따라서 기름 타는 냄새가 난다면 엔진 오일이 새고 있거나 혹시 엔진 오일이 부족하지는 않은지 확인해 봐야 한다. 이유는 엔진 오일이 새는 것도 문제가 되겠지만 오일이 부족하면 다른 장치로 영향을 주거나 화재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름 냄새가 심하게 나는 경우에는 연료 탱크나 연료 파이프가 새고 있지 않은지 꼭 확인해야 한다.
엔진 오일은 운전자의 운전습관, 차량 관리 상태 및 연식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제조사에 따르면 약 10,000km ~ 15,000km 주행 시 마다 교환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퀘퀘한 냄새, 원인은?
에어컨, 히터 곰팡이

에어컨 또는 히터 작동시 나는 퀘퀘한 냄새의 원인은 곰팡이 이다. 번식한 곰팡이를 완화할 수 있는 방법도 있지만 최대한 곰팡이가 안생기도록 미리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곰팡이가 생겼을 때 완화하는 방법은 무었일까?

1. 내리기 전 에어컨을 끄고 3분가량 송풍 모드를 세게 작동 시켜 에어컨 내부에 생긴 수분을 말려주면 곰팡이를 방지할 수 있다.

2. 안쪽 팬을 분리해 내부 청소부터 시작하자. 배관과 공조기 부분을 청소하여 냄새의 원인을 차단해준다.

3. 오래된 에어컨 필터를 교체한다. 필터 교체 주기는 차량마다 다르지만 1년에 두 번 정도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관리 하는 것이 좋다.

4. 고무타는 냄새, 원인은?
팬 벨트 이상

버스를 탔을 때 자주 맡는 고무 타는 냄새는 두 가지 원인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팬 벨트가 늘어졌다던지,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한 경우이다. 만약 타이어에 이상이 없는데도 냄새가 계속된다면 회전수를 높여볼 필요가 있다. 이때 부품이 갈리는 소리가 난다면 빠른 시일 내 정비소를 방문해야한다.
브레이크 라이닝이 타면서 나는 가죽타는 냄새는 브레이크를 자주 사용했기 때문이다. 주로 길게 이어진 언덕길을 내려 올 때에는 풋 브레이크 대신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브레이크가 파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