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공시생들이 의외로 선호하는 공무원 직렬 5가지

사람들이 공무원 시험으로 몰리는 이유

매년 치르는 공무원 시험은 약 2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지원한다. 이 어마어마한 숫자와 함께 연일 뉴스에서는 매년 무시무시한 경쟁률을 발표한다. 2018년에는 41 1이라는 경쟁률을 기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년 많은 사람들이 공무원 시험에 몰려든다. 여기에는 취업 혹은 공무원 준비생뿐만 아니라 직장인들도 포함된다.

취업 준비생과 직장인을 포함한 공무원 시험 준비생들 80% 이상이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이유로 안정적인 일자리를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노후 연금과 복지 및 근무환경도 적지 않은 이유로 꼽혔다. 그렇다면, 이들은 어떤 공무원 직렬을 선호할까?

의외로 선호하는 공무원 직렬 5가지
안정된 일자리 / 노후 연금 보장 /
인기가 많은 직렬
1. 진급 빠른 공무원, ‘법원행정직’

법원행정직 공무원은 등기사무, 법정경위, 속기 등의 법원에서 일어나는 행정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을 말한다. 법원행정직 공무원은 타 직렬 공무원의 비해 근무환경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수평적인 분위기 속에서 비교적 업무를 자율적으로 수행하며, 장기근속 할수록 상대적으로 진급이 빠르기 때문이다. 이러한 근무여건과 보수 만족도 또한 높아 9급 공무원 직렬 중에서도 남녀 구분 없이 인기가 많은 직렬이다.

그러나 시험 과목은 총 8개로, 타 직렬에 비해 과목 수가 많은 편이다. 때문에 만약 법원행정직을 준비할 예정이라면 법원행정직 공무원에 대한 최신 정보는 물론이고, 기출문제 분석도 매우 중요하다. 다음 링크를 통해 법원행정직에 대해서 완벽 정리가 가능하다. [완벽정리 보러가기]


2. 채용인원 증가하는 추세, ‘사회복지직’

사회복지직 공무원이란 독거노인, 저소득층, 불우아동 등 함께 살아가는 사회 내에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의 기초생활 보장 및 사회복지 사업을 수행하는 공무원이다. 최근 들어 주목을 받고 있는 직렬 중에 하나이다.

특히 우리나라 사회가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도 2022년까지 사회복지직 공무원 채용을 늘릴 것으로 밝혔다. 때문에 사회복지직 공무원에 대한 공시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게다가 의외로 경쟁률과 커트라인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사회복지직 공무원을 준비하면서 정확한 정보와 적절한 노하우가 필요하다. 사회복지직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합격정보 보러가기]


3. 외교관 특권 주어지는 직렬, ‘외무영사직’

외무영사직 공무원은 국내외 우리나라 외교와 관련된 행정 및 전산 업무를 비롯한 다양한 업무를 맡게 된다. 또한 광화문본부를 비롯한 다양한 해외 공관에서 근무하게 된다.

이러한 해외근무와 각종 수당 및 해외근무 지원이 주어지기 때문에 외무영사직 공무원 합격을 목표로 하는 공시생들이 적지 않다. 때문에 외무영사직은 의외로 인기 있는 공무원 직렬 중 하나이다.

특히 외교관 전용 여권까지 발급되는 외무영사직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타 직렬에 비해 더욱 세심한 준비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출문제 분석과 함께 정확한 정보로 준비를 해야 하는데, 다음 링크를 통해 외무영사직 공무원에 대한 정보와 합격 비법을 만나볼 수 있다. [합격비법 보러가기]


4. 영어시험 없는 특수 직렬, ‘군무원’

군무원은 타 직렬과 다르게 국군에 소속되어 군 업무를 지원하는 특정직 공무원이다. 일반적인 직렬은 아니지만 다양한 이점에 의해서 의외로 인기 있는 공무원 직렬 중 하나이다.

특히, 타 직렬 공무원 시험과 다르게 영어와 한국사 시험이 자격증으로 대체되고, 3과목만 칠 수 있다는 점이 많은 공시생에게 부담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정부는 2022년까지 군무원 채용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이점이 작용하면서 단기간에 합격할 수 있는 직렬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단기간에 합격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만큼 합격을 위한 정확한 전략을 세워야 한다. 다음 링크는 군무원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합격에 필요한 전략을 찾아볼 수 있다. [합격전략 보러가기]


5. 워라밸 가능한 공무원, ‘교육행정직’

교육행정직 공무원은 교육청이나 국·공립 초·중·고등학교의 행정실에서 근무하며, 회계사무, 교내 시설관리 등의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이다. 특히, 공시 중에서도 인기 있는 직렬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여기 시간이 많아 근무 여건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타 직렬에 비해 상대적으로 선발인원이 많은 편이다. 때문에 공시생들로부터 일반행정직과 함께 인기가 끊이지 않는 직렬 중 하나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교육행정직 시험 출제기관이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인사행정처로 바뀌면서 문제 유형에 변동이 있을 거라 예상된다. 만약 교육행정직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다음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기출문제 보러가기]


공무원 시험 준비 참고사항

1. 9급은 만 18세 이상, 7급은 만 20세 이상인 경우 응시 가능하다.
2. 공무원 시험은 크게 국가직과 지방직, 서울시 시험으로 나뉜다.
3. 직렬에 따라 필기 과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직렬선택을 신중해야 한다.
4. 정확한 정보와 전문적인 상담은 필수로 받아보아야 한다.
5. 기출 문제 분석 및 예상 문제도 풀어볼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공무원 시험 기출문제 받기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