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공기업도 다 같은 공기업이 아니다, 다양한 공기업 종류 알아보기!

취준생들의 취업 희망 직장 1순위로 손꼽히는 곳이 바로 공기업입니다. 일반 공무원에 비해 안정적인 워라밸을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취준생이 선호하는 직장입니다.

대충 '나라의 자본으로 운영하는 기업'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접근하기에는 그 종류가 무척 많습니다. 하반기 공기업 채용을 염두에 두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다양한 분야의 공기업을 파악하고 내게 맞는 부처를 찾는 일이 첫걸음입니다.

공동의 이익 추구, 공공기관이란?

정부나 지자체가 돈을 내서 설립하거나 재정 지원을 하는 기관을 통칭해 공공기관이라고 부릅니다. 공기업은 지나친 이익을 생각하기보다는 공공의 이익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나, 민간이 진출하기 어려운 분야에 국가가 공공화를 명시한 기업입니다.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국가가 실제적으로 관리를 하므로 현실적으로 준 공무원의 대우를 받고 근무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정년 보장, 연봉, 조화로운 워라벨 등으로 꿈의 직장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공공기관의 종류는?


자료 : 알리오

공공기관은 매년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정하는데 자체 직원 수, 수입비율, 자율성 등을 고려해 정합니다. 2020년 공공기관으로 지정된 기업은 340개로. 이중 공기업이 36개, 준정부기관 95개, 기타 공공기관 209개입니다.

OO 공사, 우리나라 공기업 총 36개

공기업은 정확히 말해 공공기관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자체 직원 50인 이상, 자체수입원이 총 수입액의 50% 이상을 공공기관 중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을 '공기업'이라고 부릅니다.

- 시장형 공기업 16 개
36곳 공기업 중에서도 자산규모 2조 원 이상, 자체수입원이 총 수입액의 85% 이상인 곳을 '시장형 공기업'으로 분류합니다.

한국가스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 한국남동발전(주), 한국남부발전(주), 한국동서발전(주), 한국서부발전(주), 한국석유공사, 한국수력원자력(주), 한국전력공사, 한국중부발전(주), 한국지역난방공사, 주식회사 강원랜드,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부산 항만공사, 인천 항만공사

한국가스공사

- 준시장형 공기업 20개
준시장형 공기업은 자체수입원이 총 수입액의 85% 이하인 곳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한국마사회, 한국토지주택공사 등이 있습니다.

한국마사회, 한국조폐공사, 그랜드코리아레저(주), (주) 한국가스기술공사, 대한 석탄공사, 한국전력기술(주), 한전KDN(주), 한전KPS(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감정원,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주식회사에스알, 여수광양항만공사, 울산항만공사, 해양환경공단,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조폐공사



OO 공단, 준정부기관 95개

직원이 50인 이상이지만 공기업이 아닌 공공기관으로 이 역시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입니다. 크게 기금관리형 기관과, 위탁집행형 기관으로 나눠집니다.

2019년 준정부기관 총 93개에서 2020년 2개가 신규 지정돼 총 95개 준정부기관이 운영 중입니다.

- 기금관리형 13개
국가재정법에 따라 각종 기금을 관리하거나, 이를 위탁받은 준정부 기관으로 총 13개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곳이 바로 국민연금공단, 근로복지공단,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국민체육진흥공단 등이 있습니다.

근로복지공단

- 위탁집행형 82개
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이 아닌 준정부기관으로 2020년 한국건강가정진흥원, 한국수목관리원,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으로 유형이 바뀌어 총 82개 기관이 운영 중입니다. 익숙한 기관으로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콘텐츠진흥원 등이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OO 원, 기타 공공기관 209개

공공기관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곳이 바로 '기타 공공기관'입니다. 공기업, 준정부기관 이외의 공공기관을 통틀어 총 209개가 운영 중입니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OO 대학병원도 교육부 소속 공공기관에 해당합니다. 2020년 아동권리보장원, 재단법인 자활복지개발원, (재)축산환경관리원, 한국·등산트래킹지원센터가 신규 지정됐습니다.


참고로, 이들 중 연봉을 가장 많이 받는 공공기관은 바로 '한국중부발전(평균 7942만 원)'으로 조사됐습니다.


[bid:job]

[/bid:job]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