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계절에 따라 다른 계절성 우울증을 알고 계신가요?

■ 계절에 따라 다른 계절성 우울증 ■


※계절성 우울증이란?

계절성 우울증이란 계절성 정동장애 또는 SAD라고도 합니다.
이는 계절적인 흐름을 타는 우울증의 일종으로, 가장 많은 형태는 겨울철 우울증으로 특히 가을과 겨울에 우울증상과 무기력증이 나타나는 등 증상이 악화되다가 봄, 여름이 되면 증상이 나아집니다.
뇌의 한 부분인 시상하부는 외부의 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계절성 우울증 환자의 경우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적합하게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이 저하되어 있습니다.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겨울철 우울증의 경우에는 눈과 시상하부 사이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여름철 우울증 환자의 경우에는 신체의 열에 대한 반응에 관여하는 신경해부학적인 경로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계정성 우울증, 증상과 치료법

증상은 우울증 기간 동안 무기력감을 느끼는 것이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며, 겨울철 우울증의 경우에는 우울증 기간 동안 많이 먹고 단 음식과 당분을 찾는데, 여름철 우울증의 경우에는 식욕저하, 체중감소 등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겨울철 우울증 환자들은 우울증 기간 동안 신체적으로 늘어지는 느낌을 갖는데 반해 여름철 우울증 환자들은 초조감을 느낍니다.
특히 여름철 우울증 환자는 겨울철 우울증 환자보다 더 많은 자살사고를 보이며 자해할 가능성도 더 높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여름철과 겨울철에 모두 우울증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는 매일 일정한 기간 동안 강한 광선에 노출시키는 광선요법이나 주위를 시원하게 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약물 치료로는 항우울제를 투여하며, 정신 치료도 효과가 있습니다.


※계절성 우울증, 기분 전환 음식

1. 아몬드가 들어간 다크 초콜릿
다크 초콜릿은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 감소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에너지를 높이는 단백질과 몸에 좋은 단일불포화지방도 들어 있어 우울증 완화 효과가 있는 아몬드와 함께 먹으면 환상의 콤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호두, 피스타치오 등 견과류
견과류에는 섬유질과 항산화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으며, 특히 호두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우울증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캐슈넛과 아몬드에 들어 있는 셀레늄은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3. 고구마
단맛이 강한 고구마에는 낙관적인 생각을 증진시키는 영양소인 카로티노이드와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4. 베리가 들어간 요구르트
저지방 요구르트에는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녹차
녹차 안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인 테아닌은 압바감 속에서도 평온함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녹차에는 카페인도 들어있어 집중력을 높여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6. 와인
와인은 혈압을 낮추고 긴장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해 스트레스를 푸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 건강관련 인기글 다시보기 ◆

* 칼로리를 태우는 갈색지방 늘리기
https://goo.gl/ZYprrt

* 입냄새를 잡는 15가지 방법
https://goo.gl/Jv87WY

* 나트륨 섭취 자가진단
https://goo.gl/c55Pj5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