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미국이 개인 정보 유출, 국가 안보 위협을 이유로 다수의 중국 애플리케이션의 미국 내 사용을 금지한 가운데 국내에서도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꼭 지워야 할 중국 앱' 목록이 퍼지고 있습니다.
이 목록 가운데는 올 1분기에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한 앱으로 알려진 틱톡과 중국의 대표 메신저인 위쳇도 포함돼 있습니다. 많게는 70여 개 달하는 앱이 삭제 목록에 이름을 올렸는데 젊은 층이 애용하는 프로그램이 다수 언급됐습니다.
당장 개인 정보가 탈탈 털려서 큰일이 나는 것은 아니지만 왠지 찜찜합니다. 온라인상에서 언급되고 있는 개인 정보 유출이 살짝 걱정되는 중국 유명 앱은 어떤 게 있을까요?
1020세대 많이 사용하는 다수 촬영 앱
- 인기 카메라 어플 유라이크(ULIKE)
국내 애플 앱스토어 다운로드 2위를 차지한 인기 카메라 애플리케이션 유라이크도 중국에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틱톡 개발사인 바이트댄스가 만든 앱으로 자동 뽀샵 기능으로 셀피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설치했을법한 인기 앱입니다. 최근 인도에서는 틱톡과 함께 국가 안보를 이유로 차단하기도 했습니다.

- 클립영상 공유 콰이(KWAI)
한때 아이유, 수지, GD 등 유명 연예인마저 푸욱 빠져 재미있는 영상을 다수 업로드했던 콰이 애플리케이션. 인싸라면 콰이앱으로 촬영한 동영상 한두 개 정도는 업로드 해보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더빙을 따라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데 목소리뿐만 아니라 스노우의 얼굴 바꾸기 기능도 더해 남녀 불문하고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동영상을 저장하는 과정에서 전체 공개로 다른 콰이 사용자들과 동영상이 자동으로 공유되면서 개인 정보 유출 문제가 제기된바 있습니다.

- 인기 게임 클레시오브 킹스(Clash of Kings)
지난 2014년 출시된 인기 모바일 게임 클레스오브 킹스 역시 중국 일렉서에서 개발한 게임 입니다.한때 많은 인기를 얻었던 부족전쟁 스타일의 웹게임을 모바일로 옮긴 게임입니다.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중독성이 강해 미국스토어 매출 1위를 기록하며 첫해 6500만 다운로드 된바 있습니다.

- 사용 편하다는 알리바바 UC Browser
한국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대신해 크롬을 많이 사용하는 것처럼, 수많은 중국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UC Browser.
전 세계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크롬과 사파리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는 인기 브라우저로 국내 사용자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고 편리한 기능을 많이 갖추고 있다는 평입니다.

- 쇼핑 무료 어플 3위 Shein
온라인 쇼핑 플랫폼 Shein도 중국에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업체 소개에 따르면 220개 국가와 지역에 걸친 전 세계 네트워크를 갖고 매일 500여 개 이상의 뉴 아이템을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49 달러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 및 모든 주문 시 무료 반품을 해주는 덕분에 해외 직구족들이 애용하고 있는 쇼핑 어플입니다.

이 밖에 카메라360, 포토원더, 뷰티플러스, 원더카메라, 메이투, 캠스캐너, 메이크업플러스, 포토그리드, QQ뮤직, 바이두맵 등 1020 젊은 세대가 많이 애용하는 다수의 앱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