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연구소

강아지 나이, '사람 나이'로 계산하는 방법은?

반려견과 함께 생활하다보면 문득 그런 생각이 듭니다. '우리 개는 사람나이로 몇살쯤 됐을까?'
'우리개는 몇살까지 살 수 있을까?' 보통 개 나이를 계산하는 방법으로 알려진게 "개 나이=출생이후의 기간 × 7"이었다. 하지만 이는 정확하지 않다고 한다. 그렇다면 올바르게 개의 나이를 계산하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

강아지 나이 계산하기 전
꼭 알아야 할 점은?
1. 성성숙은 소형견이 대형견보다 빠르다.

소형견은 보통 성성숙이 대형견에 비해 빠르며, 1년령에 성 성숙에 이른다. 반면에 대형견의 경우 성성숙에 이르기까지 길게는 2년이 걸리기도 한다. (사람으로 치면 어른이 되는 단계인 사람나이 15~16세라고 보면 된다.) 소형견을 기준으로 3개월령은 사람 5세, 발정이 시작되는 6개월령은 사람 10세, 1년령은 사람 15이다. 대형견의 경우 1년~1년6개월령에 첫발정이 오기 때문에 소형견에 비해 첫 1~2년은 사람기준 나이가 어리다.

2. 소형견보다 대형견은 빨리 늙습니다.

대형견의 수명은 소형견보다 짧으며, 성성숙은 느리지만 짧고 빠른 생애 주기를 가진다. 따라서 소형견의 경우 12년령이 넘으면 사람 나이 64세로 노령견으로 보는것이 타당하지만 대형견의 경우 8년령부터 사람 나이 64세로 노령견으로 보는것이 맞다. 바꿔 말해 7년령의 그레이트덴은 노령의 개로 봐야 하지만, 7년 령의 토이푸들은 아직 어리다고 볼 수 있다.

강아지 나이 정확하게
계산하는 방법은?

1. 첫 해에, 개는 인간의 15년분에 해당하는 만큼 성장한다. 그래서 1년에 15년을 더한다.
2. 2년차에는+ 9년
3. 3년차와 4년차는 각각 인간의 5년 분에 맞먹는다.(즉 4살짜리 개는 인간으로 치면 34세)
4. 5년 이후에는 1년 마다 큰 개는 9년을 더하고, 중형견은 6년을, 소형견은 4년을 더한다.
5. 6년 째를 맞이하면 각 개 크기에 대해 다음 기간을 더한다.(7년차 이상은 더하지 않는다)

초대형 개(그레이트 덴 등) = 6년
대형 개, 중형 개(13킬로 ~ 32킬로) = 5년
소형 개(12킬로 이하) = 4년

즉, 10년 살은 그레이트 덴은 94세. 스프링거 스패니얼이라면 77세, 치와와라면 62세가 된다. 덧붙여서 개 수명은 병력과 음식에 의해 달라지므로, 나이를 계산 한 것만으로 안심하지 말고, 나날의 컨디션 체크가 장수에 중요하다.

인기 게시글

facebook
페북에 매일 새로운 이야기가 올라옵니다